한샘, 신사업 첨병에 전략기획실 '부상' [2019 승부수]건재 패키지 사업, '전화위복' 비장의 카드
양용비 기자공개 2019-01-04 08:50:07
이 기사는 2019년 01월 03일 15:2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샘 전략기획실의 어깨가 무거워졌다. 최양하 한샘 회장(사진)이 '10조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전략기획실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샘의 전략기획실은 신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첨병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망된다.
|
이어 최 회장은 "세계에 없는 비즈니스 모델인 건재패키지 사업을 완성해 우리가 목표로하는 5일 시공, 소비자 금융 지원, A/S품질보증을 이루면 어느 업체도 못 따라오는 굳건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했다. 건재 패키지는 창호나 조명 등 실내 인테리어에 다양하게 쓰이는 건자재를 특정한 콘셉트로 묶어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에 최 회장이 강조한 건재패키지 부문은 중국 진출과 함께 한샘이 장기간 공을 들여온 사업이다. 그만큼 이 건재패키지 부문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셈이다. 최 회장은 지난 2017년 신년사에서도 "어려운 여건에도 건재패키지사업, 중국시장 진출이라는 신규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샘이 건재패키지 사업에 힘을 주는 것은 주택경기 불황과 관련이 있다. 주택경기 불황으로 신규 주택의 가구 수요는 줄어드는 대신 인테리어 및 가구 리모델링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서울 주택매매량은 31일 기준 2218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2118건을 기록한 2013년 7월 이후 최저치다. 뚝 끊겨 버린 주택 거래는 신규 가구 수요도 축소로 이어졌다.
한샘은 주택 경기 불황으로 인한 실적 악화의 돌파구를 신사업에서 찾는 모양새다. 지난해 3분기 한샘의 매출액은 428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42억원으로 71% 축소됐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도 58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52.2% 줄었다.
업계에선 지난해 3분기 어닝쇼크를 겪은 한샘이 전략기획실에 힘을 싣는 것에 대해 '전화위복'을 경영 철학으로 삼아 온 최 회장의 경영 스타일이 고스란히 반영됐다고 평가한다.
최 회장은 사장 시절인 지난 1997년 외환 위기 때 투자를 줄였던 경쟁사들과 달리 주방가구에서 거실과 욕실 등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이케아가 국내에 상륙한 2014년에는 권영걸 전 서울시 디자인서울 총괄본부장을 최고디자인책임자(CDO) 사장으로 영입해 디자인 고급화에 승부수를 던졌다.
최 회장이 전략기획실을 강화하려는 것은 신사업의 추진 동력을 더욱 크게 가져가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를 통해 경쟁이 심화된 가구업계에서 선두 자리를 공고히 하겠다는 복안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이성형 SK㈜ CFO "왓슨 지분 매각 검토"
- 탁영준, SM 3.0 전면에 "멀티 프로덕션 안정성 강화"
- 이호정 SK네트웍스 대표 "순이익 급감 원인은 렌탈 이자부담"
- 식품 부문 호조 삼양사, FCF '순유입' 전환
- [기업집단 톺아보기]'지주사' LX홀딩스는 왜 조용할까
- [밸류업 프로그램 리뷰]대우건설에 과연 주주환원 선택지는 없을까
- [K-배터리 파이낸스 분석]업계 부진 속 선방한 에코프로비엠, 배경에 '삼성SDI'
- [CFO는 지금]롯데하이마트, 금융비용 감수하고 늘린 유동성
- [밸류업 프로그램 리뷰]상신이디피, '미완의 승계' 우려에도…"밸류업 의지 커"
- [건설사 파이낸셜 뷰]'홀로서기' 도전 신세계건설, 내부거래 다시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