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3(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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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생명, 자회사 매각에 이차마진 흑자전환 [보험경영분석] 해외투자 수익률 점진적 회복…방카연금 인기에 APE 폭증

원충희 기자/ 이은솔 기자공개 2019-11-12 13:36:00

이 기사는 2019년 11월 08일 17:47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동양생명보험이 3분기 들어 이자율차(이차)부문 적자를 흑자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그간 해외채권 환헤지비용 탓에 이차손실을 면치 못했으나 자회사 동양자산운용 매각에 따른 일회성이익이 반영되면서 플러스로 돌아섰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3분기 말 이차부문에서 800억원의 이익을 냈다. 전분기만 해도 71억원 손실을 기록했으나 이번 분기에 823억원 이익을 내면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차손익은 자산운용수익률과 예정이율 간의 차익을 뜻하며 위험률차손익(사차손익), 사업비차손익(비차손익)과 함께 보험사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다.

동양생명은 지난해 운용자산이익률이 3%를 웃돌았지만 이차부문에선 손실(-1447억원)을 면치 못했다. 원인은 해외채권 투자확대에 따른 환헤지비용 증가였다. 동양생명은 안방보험그룹에 편입된 후 외화장기채권을, 특히 미국달러(USD)표시채권을 급격히 늘렸다. 환헤지 용도로 매입한 원·달러 스왑(Swap)도 그 시기에 집중됐다.

문제는 작년부터 한·미 금리역전으로 스왑 포인트가 마이너스로 전환되자 환헤지비용이 불어나면서 해외투자 수익을 깎아먹었다. 지난해는 물론 올 상반기 이차손익이 부진한 것도 이 때문이다. 동양생명은 환헤지 손실을 커버하기 위해 대출 포트폴리오 확대와 해외채권 중 USD 비중을 축소하는데 집중했다.

최근 스왑 포인트가 개선되며 향후 해외투자 수익률이 점진적으로 회복될 조짐을 보였으나 실적에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필요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동양생명이 3분기 중(2019년 7~9월)에만 823억원 규모 이차마진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회사인 동양자산운용 매각이익(세전 약 860억원)이 이차부문에 반영된 덕분이다.

동양생명상품별APE

이차부문 호재와 더불어 영업측면에서도 선방한 실적을 보였다. 특히 연금판매가 늘면서 연납화보험료(APE)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방카슈랑스 전용으로 출시한 연금보험상품이 은행 창구에서 인기를 끌었다는 게 동양생명 측의 설명이다. 지난해 말 신규 출시한 '엔젤연금보험'이 판매량 증가를 주도했다.

연금보험은 일반 저축성보험보다 책임준비금 부담이 비교적 덜하다. 다만 보장성보험에 비해 마진율이 높지는 않다. 연금보험이 급격히 늘면서 그간 확대해오던 보장성보험 추세도 잠시 주춤했다. 올 3분기 말 보장성보험 APE는 3496억원으로 전년 동기(3593억원)대비 0.2% 소폭 줄었다. 전체 APE 가운데 보장성 APE가 차지하는 비중도 다소 줄어들었다. 보장성 APE 비율은 이번 분기 44.5%로 전년 동기 57.3% 대비 12.8%포인트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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