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C, 일본과 엇갈린 국내 면세 성적표 힘 잃은 '1조' 매출 목표…적자운영에 사업중단까지 '첩첩산중'
김선호 기자공개 2020-03-30 11:46:58
이 기사는 2020년 03월 27일 14:3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일본계 면세업체 JTC의 국내 자회사들이 부진한 성적표를 내놓고 있다. 일본에서 성공한 영업 전략이 국내에서는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JTC는 일본 사후면세점 운영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는 반면 국내 자회사는 대부분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자회사는 케이박스, 케이티씨택스프리, 시티플러스, 탑시티면세점, 디에프케이박스 총 5개다. 그중 4개 자회사는 출혈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3분기(2019년 3월~2019년 11월) 탑시티면세점과 디에프케이박스의 매출은 ‘0원’이다. 탑시티면세점은 신촌에 시내면세점을 개점했으나 신촌역사와의 명도소송에서 패소해 현재 매장을 철수하고 영업이 중단된 상태다. 그동안 면세품 반입이 정지돼 사실상 영업을 제대로 개시하지도 못했다. 디에프케이박스는 지난해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입찰에서 탈락한 후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 없다.
이외에 케이박스와 케이티씨택스프리는 지난해 3분기 각각 1788만엔, 1798만엔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한화 기준 각 2억원 수준이다. 국내 사후면세점을 운영하며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으나 기대만큼 수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JTC는 2018년 코스닥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국내 사업을 확장하고자 했으나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구철모 JTC 대표가 상장 당시 한국 진출과 도쿄올림픽 특수로 2022년 매출 1조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으나 이조차 힘을 잃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사전면세점을 운영해본 경험이 없는 JTC가 일본의 영업 방식을 그대로 차용해 저가 상품을 내놓은 것”이라며 “사후면세점과 사전면세점 간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한 채 수익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라고 말했다.
사후면세점의 경우 사전면세점에 비해 정부의 관리·감독을 덜 받는 구조다. 사전면세점은 판매 물품 전부를 정부에 등록하고 보세구역에 적재해야 하지만 사후면세점은 일반 소비 상품을 판매하고 물품을 구매한 외국인이 세금을 환급받는 구조다. 주요 판매 상품 또한 사전면세품은 고가에 맞춰져 있는 반면 사후면세점은 일반 소비재가 주다.
한편 국내 사업과는 달리 JTC의 일본 사업은 순항을 하고 있다. JTC의 별도기준 지난해 3분기 매출은 414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55.7% 증가한 305억원을 기록했다.
JTC 관계자는 “국내 시장은 진입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다소 출혈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라며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영업환경이 악화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더스트리
-
- [클리니컬 리포트]박셀바이오, '가보지 않은' NK 췌장암 임상 '숨고르기'
- [제일약품의 온코닉테라퓨틱스 첫 '신약']'비상장 바이오벤처' 국산신약, 블록버스터에 도전장
- [Red & Blue]보라티알, 오염수 방류 중단되자 '소금 테마' 주도
- 초격차 저력 삼성바이오로직스 실적 '또 자체기록 경신'
- [Company Watch]'손바뀜 실패' 프리엠스, 매각 완주 가능성은
- [코스닥 MZ 리더가 온다]지배구조 재편 성공한 강원에너지, 성장 발판 마련
- [한경협 파이낸셜 리포트]'돈 굴리기' 보수적 접근, '채권 투자' 집중
- 콤텍시스템, 'BM 금융 솔루션 데이' 개최
- OTT 티빙, 마케팅담당 임원 '컬리→배민 출신'으로
- [아워홈 경영권 분쟁]매각 시나리오 부상, 차녀 지분에 쏠리는 '눈'
김선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OTT 티빙, 마케팅담당 임원 '컬리→배민 출신'으로
- [전환기 맞은 CJ올리브영]점포 자연 증가 '생태계 구축', 온라인까지 확장
- [통합 이마트 출범]'통합 후순위' 이마트24, 노브랜드와 시너지 노린다
- 삼양라운드스퀘어 오너 3세, 신사업 매진 '역할 변경'
- 소노인터내셔널, M&A 해외확장 '실탄 마련 이상무'
- [통합 이마트 출범]이마트에브리데이 '조직축소', 합병 예고였나
- 코스맥스 승계변수 '코스엠앤엠' 최대주주 회장→차남
- [호텔신라 생존모드 전환]수익성 강화 위한 기반 구축 '매출 보존'
- [통합 이마트 출범]유사 사업부터 흡수합병 '첫 타깃은 슈퍼'
- hy,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지분가=0' 순손실 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