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통한 현대HCN 인수, 딜라이브 인수 큰 그림? 위성방송 공공성 논란에도 M&A 강행…KT 딜라이브 인수 여력 보전
성상우 기자공개 2020-11-11 07:25:51
이 기사는 2020년 11월 10일 08:2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7월 현대HCN 인수전 당시 전면에 나선 KT측 인수 주체는 자회사인 KT스카이라이프였다. 구현모 KT 대표 역시 "자회사가 주체가 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건이라 KT는 관여치않는다"고 강조한 바 있다.현대HCN 인수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시점에서 모회사 KT가 또다시 딜라이브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두 건의 딜이 완료되면 KT 계열의 유료방송 점유율은 42%에 육박,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하게 된다. 결국 현대HCN 인수를 자회사인 KT스카이라이프테에 맡긴 것부터 두 회사를 나눠 인수하기 위한 '큰 그림'이 아니었냐는 해석이 나온다.
딜라이브는 현재 매물로 나와있는 유료방송 업체 중 가장 먼저 매각을 시도했지만 수년째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유료방송 점유율 1위를 유지 중인 KT측이 지난 2018년부터 개별 협상을 이어왔으나 국회의 합산규제 폐지여부 논의가 길어지면서 추진력을 잃었다.
이후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도 한 차례씩 딜라이브 인수설과 연결됐지만 번번히 무산됐다. 9000억~1조원 수준으로 거론되는 높은 가격과 200% 수준의 부채 비율 등 열악한 재무상황 탓이었다. 그 사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티브로드와 CJ헬로 M&A를 마무리 지으면서 딜라이브 인수와는 더 멀어졌다.
수년간 가장 유력한 인수후보였던 KT측 역시 현대HCN을 가져가기로 하면서 딜라이브 인수와 멀어지는 듯 보였다. 현대HCN 인수만으로 KT의 유료방송 M&A 목표였던 '점유율 1위'를 유지하는 것이 충분했다. 이미 5000억원대의 딜을 성사시킨 상황에서 딜라이브의 높은 가격과 부실한 재무건전성은 부담거리로 작용하는 듯 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KT가 딜라이브 인수전에 다시 나섰다. KT스카이라이프가 모회사 지원 없이 자력으로 현대HCN 인수를 추진하면서 KT에 여유가 생겼기 때문이다.
KT는 그 전까지 있었던 나스미디어 지분인수, 금호렌터카 M&A 등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해왔으나 현대HCN 딜에 대해선 철저히 '자회사 자력 추진' 방침을 고수했다. 올해 상반기 기준 KT스카이라이프의 연결기준 현금성자산은 3340억원 규모다. 현금 일부를 현대HCN 인수 대금으로 충당하고 나머지 자금은 보유현금 기반 차입이나 회사채 발행 등 방식을 통해 조달할 것으로 보인다. 추가 차입 측면에서 재무구조나 신용도 문제는 없으며, 자력 M&A가 충분한 상황이다.
딜라이브 인수전엔 9000억원 가량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상반기 기준 KT 현금성 자산은 1조4900억원 수준이다. 부채비율은 110%로 정상 범위 안에 있고, 차입금의존도 및 단기차입금의존도 역시 각각 29.8%, 6.6%로 양호하다. 신용등급은 '트리플A, 안정적'으로 최고 수준이다. 보유 현금 및 차입 여력 모두 딜라이브를 인수하기에 큰 무리가 없다.
만약 5000억원 수준이었던 현대HCN 딜을 KT가 주체가 돼 추진했다면 가용자원은 그만큼 줄었다.
KT스카이라이프의 현대HCN 인수는 당시 세간의 우려 섞인 지적을 받았다. 과거 위성방송의 유료방송 인수가 공공성 시비에 걸리자 KT측은 KT스카이라이프가 주체가 된 M&A는 하지 않겠다고 공언한 바도 있었다. 현대HCN 인수는 이를 번복한 행보였기에 당국 심사 과정에서 논란이 될 수 있었다. KT가 자회사를 통해 M&A를 강행했던 포석은 이번 딜라이브 인수전에서 확인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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