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임원인사에 드러난 'R&D 인재' 약진 황의찬·김미로 상무 포함, 전체 임직원 중 연구개발 인력 '절반 이상'
김경태 기자공개 2021-01-22 11:14:04
이 기사는 2021년 01월 19일 11:4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작년 12월 중순 이뤄진 임원 인사 내용을 일체 외부에 공개하지 않았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전체 승진 명단과 규모를 공개하지 않는 기조를 유지한 탓이다. 다만 이번 인사에서도 예년처럼 연구개발(R&D) 인력의 약진이 두드러진 것으로 확인된다.1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지난달 그룹 임원인사 때 새로운 상무급 임원을 배출했다. 승진자에는 황의찬, 김미로, 이현복, 강상원 상무 등이 포함됐다. 4명 모두 1970년대 생이다. 황 상무와 김 상무가 1970년생으로 만 51세다. 강 상무는 1971년생, 이 상무는 1972년생이다.
이 중 황 상무와 김 상무는 핵심 R&D 인재다. 황 상무는 한양대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르노삼성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에 합류해 제동설계기술팀 등에서 일했다. 1995년 한양대 석사논문은 'EMAT(고온두께측정)을 이용한 냉연 강판의 소성 이방성 측정'이다.
황 상무는 현대모비스에서도 다수의 연구를 진행했다. △고도에 따른 엔진 출력 변화를 고려한 TCS(구동력 제어 장치) 성능 최적화 △ESC(차체 자세 제어 장치) 법규 인증을 위한 MEB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DFSS(6시그마 적용 디자인)을 이용한 제동거리 예측 개선에 관한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김 상무는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개발 전체 단계에서 가장 앞선 지점을 담당하는 선행기술 전문가다. 전산프로그램으로 분석·예측하는 엔지니어링 작업을 하는 해석연구팀장을 맡았다.
일반적으로 완성차업체는 신기술을 개발한 뒤 샘플을 만들어 성능을 구현하는 '프로토(Proto) 단계'를 거친다. 프로토 단계를 위한 설계보다 앞서 진행되는 선행 작업이 해석연구다. 김 상무는 해석연구팀에서 전장시스템그룹을 맡기도 했다. 최근에는 친환경 시스템 강건화에 주력하면서 전자장비의 수명, 신뢰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현대모비스 관계자에 따르면 신임 임원 인사에서 황 상무와 김 상무 같은 R&D 인재가 두각을 드러낸 것은 인력 구성과 관련이 있다. 작년 3분기보고서에 따르면 미등기임원과 직원 수는 총 1만232명이다.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 부문이 8114명, A/S용 부품사업이 2118명이다.
이 중 5356명이 R&D 인력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에 따르면 R&D 인력은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 부문에 속해 있다. 이 사업 부문의 절반을 넘는 임직원이 연구개발 인재인 셈이다.
지난달 인사에서 현대모비스 신임 대표이사가 된 조성환 사장도 R&D 부문에서 경력을 쌓은 전문가다. 그는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부사장, 현대오트론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고 현대모비스 R&D 및 전장BU를 이끌었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공격적으로 R&D 인력을 늘리고 있기도 하다. 2016년 R&D인력은 3419명이었다. 2018년에는 4000명을 넘었다. 작년 1분기에 사상 처음으로 5000명을 돌파했다. 그 후로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북미·유럽·인도·중국 등을 아우르는 글로벌 R&D 운영 체계도 강화하고 있다. 사측은 작년 4월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운영 중인 인도연구소 인근의 신규 IT단지에 제2 연구 거점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차량용 소프트웨어(SW) 개발과 안정성 확보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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