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interview]김하섭 메디프레소 대표 "글로벌 겨냥 홈카페 솔루션 완성"'커피·차' 투노즐 머신 본격 상용화, 캡슐 비즈니스 확장성 주목
임효정 기자공개 2021-05-11 10:01:15
이 기사는 2021년 05월 10일 13:4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홈카페 시장이 커지고 있다. 홈카페는 '홈(Home)’과 ‘카페(Cafe)’의 합성어로 집에서 커피나 음료를 제조해 즐기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홈카페 시장의 열기는 한층 뜨거워졌다.메디프레소는 홈카페 트렌드에 주목받는 벤처기업이다. 2016년에 설립된 메디프레소는 커피와 한방차 캡슐은 물론 머신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개인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티캡슐을 추천해주는 헬스케어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는 중이다.
◇대기업 퇴사 후 창업 선택, 5년만에 결실
김하섭 메디프레소 대표는 대기업에 다니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엔지니어 출신인 그는 한방 재료를 빠르고 간편하게 차로 내려 마실 수 있는 머신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해왔다. 창업에 대한 호기심은 기회가 찾아오면서 자연스럽게 현실화됐다. 한 지상파의 창업 오디션에 지원해 치열한 경쟁을 뚫고 본선 진출을 확정하면서 창업가로서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김 대표는 다니던 대기업을 나와 2016년 본격적으로 창업에 뛰어 들었다. 적지 않은 시행착오도 겪어야만 했다. 그는 "캡슐은 식품으로, 머신은 제조로 분류되기 때문에 이질적인 업종 두 개를 영위하는 것부터 쉽지 않았다"며 "시간과 노력 그리고 자금도 배로 들어 갈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티캡슐을 상용화하는 데까지 걸린 시간은 약 3년이다. 가공정도, 압력 등 연구개발에 대부분 시간이 소요됐다. 김 대표는 연구개발 끝에 티캡슐과 관련된 특허 5건을 보유할 수 있었다. 현재 메디프레소는 국내에서 가장 큰 티캡슐 공장을 운영 중이다. 월 1300만 캡슐 생산이 가능한 규모다.
캡슐 비즈니스의 확장성은 메디프레소의 강점으로 꼽힌다. 티와 함께 커피캡슐에도 뛰어 들었다. 머신 역시 2년가량 연구개발을 거쳤다. 이달 커피와 차를 동시에 추출할 수 있는 투노즐 머신도 선보일 계획이다.
헬스케어 영역도 캡슐 비즈니스의 한 축이다. 개인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티캡슐을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김 대표는 "커피, 차, 머신까지 하나로 아우르는 홈카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게 목표"라며 "지역 특산물과 연결하는 등 콘텐츠를 무한대로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연내 시리즈B 추진, 3년내 IPO 목표
메디프레소는 최근 국내 벤처캐피탈로부터 22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에 확보한 자금은 국내 최대 규모의 캡슐 공장을 본격 가동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에 조달 자금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메디프레소는 한방 콘텐츠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목표다. 올해 초 세계 최대 가전제품 박람회인 'CES 2021'에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로 참가해 해외 바이어에 티캡슐과 머신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개발하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개발 후 제품이 나오면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 제조업의 장점"이라며 "한방 티캡슐에 대한 해외 반응이 좋기 때문에 머신과 함께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디프레소는 연내 최대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라운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3년 안에 IPO에 도전하겠다는 목표다. 이에 앞서 현재 5명이 상주하는 대전 기업부설연구소의 인력을 20명까지 늘리고, 특허도 30건까지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연말 추가 투자 유치로 캡슐비즈니스를 다각도로 해서 회사를 키울 것"이라며 "올해 30억원대 매출이 예상되고 내년에는 매출 100억원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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