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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환대출 플랫폼 반대가 능사일까 thebell desk

한희연 기자공개 2022-07-19 08:15:45

이 기사는 2022년 07월 18일 07:4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씨티은행이 소매금융 철수를 결정하면서 8조원대 대출자산 향방에 은행권의 관심이 쏠렸다. 비교적 우량자산인데다 대환 물량을 가계대출 비율 규제에서 제해주기로 해 매력적인 조건으로 각광받았다.

연초부터 시중은행들은 대환대출 제휴은행으로 선정되고자 경쟁을 벌였다. 결국 지난달 KB국민은행과 토스뱅크가 선정됐다. 국민은행과 토스뱅크는 씨티의 대출대환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수수료나 금리(국민 0.4%p, 토스 0.3%p) 등 여러 우대조건을 내걸며 고객들을 유인하고 있다.

하지만 제휴은행으로 선정되지 않은 다른 은행들의 러브콜 또한 여전히 경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건 우리은행이다. 씨티은행에서 대출을 갈아타는 고객들을 위해 '우리 씨티 대환 신용대출'이라는 특화상품을 출시하고 적극 홍보하고 있다. 최대 1.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중도상환해약금과 인지세 등 여러 비용도 대신 내준다.

하나은행 또한 '씨티 갈아타기 대출', 신한은행도 '씨티은행 대환전용대출' 상품을 내놨다. 우대금리와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은 기본이다. 대환 제휴은행과 비제휴은행의 경계가 무색할 정도로 고객 끌어당기기 경쟁이 치열한 셈이다. 더 유리한 조건을 찾아가야 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구도다.

씨티 대출자산 구애 경쟁 양상을 보고 있자니 최근 논의가 재점화된 '대환대출 플랫폼' 을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금융당국은 당초 지난해 10월 대환대출 플랫폼을 출범할 계획이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대출금리를 비교하고 기존 대출해지와 대환 신청 등을 한번에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소비자 편의 확대와 대출금리 인하 등의 기대효과를 내다봤다.

하지만 금융권 반발로 일단 무산됐다. 먼저 플랫폼 자체를 핀테크 업체가 만드는 구조다보니 은행권은 제조·판매 분리현상을 우려했다. 현재 은행이 대출상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프로세스에서 중간에 플랫폼 업체들이 판매 통로로 끼면서 불필요한 수수료 부담이 생긴다는 지적이었다.

또 결과적으로는 고객확보를 위해 플랫폼 업체에 의존, 대형 플랫폼에 대출시장이 종속될 것이란 걱정도 있다.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의 주도권 싸움이 팽배했던 셈이다. 시중은행들은 1금융권이 자체적으로 대환대출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주장도 내놨다.

제2금융권 또한 현재의 우량 고객이 이탈할수 있다는 우려로 도입을 반대해 왔다. 특히 인터넷은행 등과 금리 비교를 통해 경쟁하면 중신용자 고객이 대부분 빠져나갈 것을 우려하는 눈치다. 금융권의 반발에 더해 정부의 가계부채 증가 자제 등의 분위기가 맞물리며 도입은 없던 일이 됐다.

새 정부가 들어서며 최근 해당 논의는 재점화되고 있다. 정치권이 압박을 시작했고 업계 간담회 등도 진행됐다. '대환대출 플랫폼'과 '원스톱 대출이동제' 등으로 실시간 금리상황을 공유하고 대출 비교와 이동을 한번에 연동시키자는 게 정치권의 요구다. 금리 상승기에 소비자 이익증진을 위해서는 이같은 플랫폼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여전히 금융사들의 반응은 달갑지 않다. 하지만 무작정 플랫폼 도입을 막는다고 고객을 지킬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씨티 대환물량 확보 러브콜 경쟁은 똑똑한 소비자를 잡기 위한 은행권의 무한경쟁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는 플랫폼 도입 유무가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할 수 있는 시대가 이미 지났음을 방증한다. 대환 플랫폼 도입 논의가 재점화된 지금,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가 적절한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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