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파트너스, 선일교통 품었다…버스회사 인수 '가속도' 서울 시내버스 업체…경영효율화·인프라 발전 목표
허인혜 기자공개 2022-07-27 08:41:00
이 기사는 2022년 07월 25일 10: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모펀드(PEF) 운용사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 서울 시내버스 업체인 선일교통을 인수했다. 다섯 번째 서울 시내버스 운수사 인수로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 보유한 서울 시내버스는 전체 기동 버스의 20%에 달한다. 버스회사 점유율 확대로 중복 비용 절감 등을 노린다는 목표다. 버스 인프라 발전도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의 핵심 과제다.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은 최근 서울 시내버스 사업자인 선일교통을 인수했다. 앞서 매수했던 도원교통의 볼트온(bolt-on) 전략을 활용했다. 선일교통은 서울 시내버스 65대를 운영 중인 운수사다.
인수 자금은 지난해 말 설정한 모빌리티 펀드를 활용했다. 'ESG 퍼블릭 모빌리티' 펀드로 790억원 규모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은 ESG 퍼블릭 모빌리티 펀드의 자금으로 신길교통과 도원교통을 인수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세 곳의 버스회사를 인수하며 미소진 투자잔액을 빠르게 소진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이 보유한 서울시내 버스사업자는 다섯 곳으로 늘었다. 동아운수와 도원교통, 신길교통과 한국BRT, 선일교통 등이다. 동아운수가 208대, 도원교통이 121대, 신길교통이 117대, 한국BRT가 180대의 버스를 운영중이다. 인천 등 수도권 대상의 버스회사도 보유 중으로 운영 중인 전체 버스는 1600여대에 달한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의 서울시내 버스 점유율은 20% 수준이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을 설립한 뒤 만 3년만의 성과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 초대 임직원들이 몸담았던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 시기부터 버스회사 인수의 물꼬를 텄지만 차파트너스자산운용 설립 후 인수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서울시가 제정한 자산운용사의 시내버스 회사 인수 기준도 차파트너스자산운용에게는 큰 부담요소로 작용하지 않았다. 서울시는 5월 시내버스가 준공영제 사업인 만큼 사모펀드의 '먹튀'를 막겠다며 시내버스사를 인수하고자하는 자산운용사의 자격조건을 명시했다. 펀드 총액 1000억원 이상, 5년 이상의 운용경력을 지닌 3인 이상의 운용인력을 포함해 재무적인 규모도 갖춰야 한다.
시장 관계자는 "서울시의 기준은 사모펀드의 시내버스사 인수를 막는 장치가 아니라 시내버스의 공공성을 훼손하는 등의 '블랙' 자산운용사를 걸러내기 위한 장치"라며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의 경우 규모와 경력 면에서 서울시의 기준을 충족하기 때문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도 시내버스 투자를 단기 프로젝트로 여기지 않고 있다. 차종현 차파트너스자산운용 대표는 "버스회사를 인수해 단순히 점유율을 높인다는 계획이 아니라 버스회사를 집결해 일정수준 이상의 서비스와 인프라를 갖추도록 이끈다는 계획"이라고 답했다.
차파트너스자산운용은 경영 효율화와 버스 인프라 확대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인수 후 버스 운송사 임원과 관리직의 인건비를 15% 절감한 바 있다. 유사기업을 인수하다보니 중복 비용도 절감 중이다. 장기적으로는 버스와 운송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목표하고 있다. 시내버스와 차고지를 친환경 버스·스마트 차고지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베스트
-
- [thebell interview]"일본 부동산·퇴직연금 경쟁력 강화, 수익성 제고 목표"
- [스튜어드십코드 모니터]삼성물산 액티비즘 안다운용, 타 행동주의엔 '신중'
- [VC 투자기업]닻 올린 네오젠TC 'TIL 치료제'…국내 최초 임상 시작
- [VC 투자기업]유호스트, 클라우드·스마트팩토리 덕 직상장 '청신호'
- [VC 투자기업]이지차저,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 확장 불붙었다
- [비상하는 K-우주항공 스타트업]김수환 페리지 CFO “필리핀·두바이 진출 모색”
- 디캠프, 일본 전선 넓힌다…모크토크·디데이 눈길
- [VC 투자기업]머스트잇, 프로덕트·테크 조직 통합…C레벨 개편
- 오영주의 '글로벌' 중기부, 한일 공동 벤처펀드 속도
- 스타트업코리아펀드 민간LP "수익보다 SI 성과 기대"
허인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지상에선 100%, 하늘에선 유일무이' 한화에어로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K방산 이끈 '한국형 프로젝트'
- [항공사 기단 2.0]'공격 확대' 에어프레미아·이스타, 매출·리스 줄다리기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무늬만 국내산'에서 국산화율 80%…수출 '퀀텀점프'
- [항공사 기단 2.0]유일하게 규모 줄인 에어부산, 기재 현대화는 계속
- [ESG 등급 분석]한화에어로, 국내외 평가 A등급 안착
- HD현대마린솔루션의 '유일무이'
- [항공사 기단 2.0]안정화 끝 변화 꾀하는 진에어
- [항공사 기단 2.0]비행기 키운 티웨이항공, '쓰는 돈 vs 버는 돈' 승자는
- 연 목표치 7할 채운 HD한조양, 수주 쪼개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