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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시장 지각변동]주관사서 이어지는 볼멘소리 "책임 늘고 과실 줄었다"⑤확약 미달시 주관사에 보유의무 부과… 정책펀드 역할 축소 우려도

황원지 기자공개 2025-06-13 15:10:29

[편집자주]

코스닥벤처, 공모주하이일드 등 공모주펀드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이들 정책펀드는 공모주 우선배정 혜택으로 안정적 수익을 올리는 동시에 공모주 시장을 지탱하는 핵심 비히클이다. 하지만 연초 발표된 IPO 개선안으로 락업 요건이 강화되면서 기존 구도에 지각변동이 불가피하다. 더벨은 7월 제도 시행을 앞두고 운용사, 판매사, 고객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의 시각에서 공모주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6월 10일 16시4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번 IPO 제도개선 방안에서 강조된 것 중 하나는 주관사의 책임 강화다. 공모가가 높아 의무확약이 줄었다면 주관사가 이를 대신 사들이도록 하는 등 의무보유 기준을 높였다. 업계에서는 종목에 따라 손실을 볼 가능성이 생기면서 과실은 줄어든 반면 책임은 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정책펀드의 역할 축소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코스닥벤처, 하이일드 등 정책펀드는 그간 전체 기관 물량의 30~40%를 책임져 왔다. 줄어드는 우선배정 혜택에 정책펀드에 투자하는 자금이 축소되면 장기적으로 신용이 낮은 벤처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주관사 보유의무 신설, 괴리율 기준 축소… “책임만 늘었다”

올해 1월 발표된 IPO제도개선 방안의 핵심 중 하나는 주관사의 책임 강화다. 대표적인 방안이 의무보유 확약 물량이 40%에 미달하는 경우 주관사에 일정물량 보유의무를 부과하는 것이다. 40%에 미달할 경우 주관사가 직접 해당 기업 공모물량의 1%(30억원 상한)를 취득해 6개월동안 보유하도록 한다. 공모가가 시장 기대보다 과도하게 높게 책정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주관사 입장에서는 수익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통상적으로 공모주 가격은 첫날 높게 설정된 이후 시간이 갈수록 떨어진다. 업계에서는 당국에서 제시한 6개월의 기간이 상당히 길다고 보고 있다. 만약 주가가 6개월 이후 공모가보다 떨어지고, 하락폭이 크다면 최종적으로 손해를 보는 종목도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주관사가 책임지고 팔아야 한다는 당국의 방향성에는 동의”한다면서도 “하지만 공모가를 주관사가 단독으로 정하는 게 아니라 발행사를 비롯한 각종 이해관계자의 의견이 들어간다는 점을 고려하면 6개월로 정해진 긴 의무보유 기간이 다소 아쉽기는 하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IPO 및 상장폐지 제도개선 방안' 발췌

주관사의 사전취득분에 대한 의무보유 기준 강화도 논란거리다. 현행법에 따르면 주관사는 상장한 주식을 상장일로부터 2년이내 취득한 경우 30일 이내 양도를 금지한다. 코스닥 시장은 더 엄격하다. 6개월 이내 취득했고 공모가에서 사전취득시 가격을 뺀 가격괴리율이 50% 이상일 경우 6개월동안 보유하도록 강제한다. 너무 싸게 사전취득했다면 IPO 직후 팔아 차익을 챙기지 말라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기존의 제한이 부족하다고 보고 이번에 의무보유를 강화했다. 현행 50%였던 가격괴리율 기준을 30%까지 줄이고, 의무보유 기간도 확대했다. 7월부터는 괴리율이 30% 이상이면 6개월, 30% 미만이면 3개월동안 보유해야 한다. 만약 주관사가 상장 3개월 전에 코스닥 주식을 30% 할인해서 샀다면 현재는 한달만에 팔 수 있지만, 7월부터는 반년은 기다려야 한다. 주관사가 수익을 볼 가능성을 줄인 셈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주관사가 가져갈 과실은 줄고, 책임은 늘어난 것”이라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금융위원회 'IPO 및 상장폐지 제도개선 방안' 발췌

◇기관물량 30~40% 책임졌던 정책펀드… 역할 축소 우려

업계에서는 단기적 수익 감소보다는 장기적으로 시장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번 개선방안으로 의무보유하게 된 물량에서 손실이 나더라도 규모는 제한적이다. 일부 종목에서 손실을 보더라도 한 하우스에서 1년에 수십개의 기업 상장을 소화하기에 평균적으로는 수수료 이익이 이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적 수익 감소는 아쉽지만 감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장 안에서 역할이 컸던 정책펀드에서 자금이 빠지면 되돌리기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업계에서는 전체 기관투자자 중 코스닥벤처, 하이일드 펀드 등 정책펀드의 비중은 약 30~40% 정도라고 보고 있다. 특히 신용이 높지 않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는 중소기업이 상장에서는 정책펀드의 역할이 절대적이다.

IB업계 관계자는 “우선배정에 대한 기대감으로 그간 정책펀드에 자금을 집행하는 금융기관, 일반법인이 많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정책펀드 운용역들을 만나보면 대부분 기관에서 자금을 회수하거나 추가집행을 그만두는 기조라고 하는데, 이게 가장 우려되는 지점”이라고 말했다. 실력이 있지만 신용이 부족한 벤처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아왔던 정책펀드에서 자금이 빠지며 역할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다.

장기적으로 상장기업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다. 수익은 줄고 책임은 늘어나는 상황에서 주관사가 진행하는 IPO 개수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코스닥벤처펀드 운용역은 “공모주 펀드는 상장하는 기업의 개수가 많을수록 수익성이 좋아지는 구조”라며 “이번 개선안으로 인해 올 상반기같은 시장이 이어질까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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