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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아 드림 리플레이]중국·베트남 다음은 인도, 트럼프 공세 변수①세계 최대 인구 보유국, 새로운 생산거점 부상

김도현 기자공개 2025-10-14 07:48:25

[편집자주]

14억6000만명의 인구를 갖춘 인도. 과거부터 현지 시장 공략에 대한 글로벌 기업의 의지가 있었으나 카스트 제도의 잔재, 인프라 미비 등으로 본격화되지 못했다. 하지만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를 계기로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삼성·LG 등과 이들의 협력사가 하나둘씩 인도로 향하는 모양새다. 대외 불확실성이 고조된 상황에서 '인디아 드림'을 노리는 국내 기업을 추적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09월 29일 08시0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주요 개발도상국과 신흥국을 통칭하는 '글로벌 사우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가파른 성장세로 영향력이 커진 동시에 기회의 땅으로 여겨진다. 대표적인 나라가 인도다. 인구 대국인 데다 이공계 인재가 즐비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빅테크는 현지 기업과 손을 잡거나 투자를 단행하는 등 인도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도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이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세계정세가 뒤틀리면서 다양한 변수가 공존하게 됐다. 이는 인도행을 위해 넘어서야 할 관문으로 꼽힌다.

◇삼성·LG·현대차 등 연이어 투자

인도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2020년 1900달러 △2021년 2200달러 △2022년 2400달러 △2023년 2500달러 순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상위 20개국 중 가장 낮은 수준이지만 2026년(3300달러 추정)을 기점으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잠재적으로 미국, 중국과 함께 'G3'를 형성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14억명이 훌쩍 넘는 인구수를 앞세운 내수 시장, 글로벌 기업의 투자가 이어지는 점 등이 복합된 전망이다. 인도 자체적으로도 자국을 글로벌 제조 허브로 육성하는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을 수립하면서 이같은 흐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전자 인도 노이다 공장

이를 인지한 국내 기업들도 잇달아 인도로 향하고 있다. 앞서 중국에 이어 베트남이 새로운 생산거점으로 낙점받았는데 그 뒤를 인도가 잇는 모양새다. 다른 해외 업체도 비슷한 양상이다. 코로나19 국면 전후로 특정 지역 의존도를 낮추면서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전략이 확산될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가전, TV 등을 인도에서 만들고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베트남과 양대 생산기지를 이룰 정도다. 지난해부터 대규모 파업과 노사 갈등, 임금 인상 등으로 현지에서 다소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인도의 중요성은 여전하다.

지난해 삼성전자 인도법인은 매출과 순이익이 각각 17조원, 1조4000억원을 돌파하면서 전년 대비 10%, 20% 넘게 증가한 바 있다. 인도의 투자 가치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LG전자도 인도 사업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올 5월에는 인도 3공장을 착공했다. 이곳은 내년 말 가동 예정으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컴프레셔 등을 생산하게 된다. LG전자는 인도에서 국민 브랜드가 되겠다는 비전을 내세우고 있다.

LG전자 인도법인 역시 작년 매출 3조7910억원, 순이익 3318억원으로 빠르게 커지고 있다. 더불어 연내 인도법인 기업공개(IPO)를 재추진할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자동차는 인도를 한국보다 큰 생산기지로 삼을 방침이다. 올 4분기 완공되는 푸네 공장은 연간 25만대까지 양산할 수 있는 곳으로 확장된다. 이를 통해 인도 생산능력(캐파)은 현재 80만대에서 100만대 이상으로 증대된다.

이들의 협력사도 고객에 발맞춰 인도 투자에 착수한 상태다. 3사가 현지 캐파를 늘릴수록 관련 업체들도 인도 비중을 키울 가능성이 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출처=백악관

◇미국발 관세·비자 등 이슈 직면

이러한 행보에 걸림돌은 미국이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인도에 50%의 상호관세를 부여했다. 농산물 시장 개방을 두고 협상이 결렬됐고 러시아 전쟁 자금을 지원한다는 것이 명분이다. 이를 해소하지 못하면 인도에서 제작한 제품을 미국으로 보내는 것이 제한적이다.

최근에는 트럼프 행정부가 인도인들의 비자 수수료를 대폭 인상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H-1B 비자 소지자 중 70% 이상이 인도 출신으로 이에 따른 제조업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와 미국을 드나드는 국내 기업 관계자들도 일부 영향이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인도 내부적으로는 오랜 카스트 제도에서 비롯된 문화적 환경, 인프라 미비 등이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의 애로사항으로 거론된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인도는 중국 등과 비교해서 아직 인프라가 열악한 것이 사실"이라며 "잦은 운송지연, 부족한 공장 부지 등으로 물류비를 포함한 투입 비용이 높아지는 사례가 빈번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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