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 체계 점검]카카오뱅크, 소비자 권익 보호에도 '혁신성' 적용윤정백 CCO, AI 기술 통한 금융 안정망 구축 주도…기술 기반 서비스만 10개 이상
이재용 기자공개 2025-10-17 12:53:52
[편집자주]
금융소비자보호는 금융권 최대 화두다. 정부당국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금융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당국의 눈높이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사들은 눈높이 맞추기에 분주하다. 조직 및 업무 등 금융소비자보호 체계 전반을 재정비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금융권의 금융소비자보호 체계 현황 및 개선 노력을 살펴보고 과제와 시사점을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25년 10월 15일 11시2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소비자보호 체계에서도 인터넷전문은행의 정체성이 잘 드러난다. 특히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혁신적인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 등 기술 기반의 금융 안정망 구축 및 소비자 권익 보호에 강점을 보인다.AI 기술 등을 통한 금융 안전망 구축을 책임지는 인물은 윤정백 금융소비자보호 최고책임자(CCO)다. 전담 조직을 총괄해 준법감시, 정보보호, AI 기술 부서 등 유관 부서와의 긴밀한 전사적 소비자보호 협력 체계를 이끌고 있다.
◇전담조직-유관부서 간 유기적 협력 체계
카카오뱅크는 혁신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독립적이고 체계적인 소비자보호 관리체계를 갖추고 있다. 소비자보호 최고책임자는 대표이사이지만 담당임원을 지정해 소비자 권익 증진 정책을 상세히 점검해 나가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금융소비자보호를 총괄하는 CCO는 윤정백 총괄책임자다. 윤 총괄책임자는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오랜 업무 경험 및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담 조직을 이끌고 있다. 특히 AI 기술을 통한 금융 안전망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소비자보호 조직은 소비자보호기획팀, 금융사기대응팀, FDS(이상금융거래탐지)팀으로 구성돼 있다. 소비자보호기획팀은 소비자보호 관련 정책과 제도를 수립하고 사내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
금융사기대응팀은 소비자 피해 접수, 지급정지 요청, 피해금 환급 등 일련의 절차를 24시간 대응 체제로 수행하고 있다. FDS팀은 자체 개발 FDS 시스템을 통해 365일 금융거래를 모니터링하며 금융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한다.

소비자보호는 여러 부서의 협력으로 이뤄진다. 준법감시팀, 정보보호팀 등은 소비자보호 조직과 연계돼 상품 출시 전후의 마케팅 검토, 보안 점검, 법규 준수 여부에 대한 사전·사후 관리 역할을 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 외에도 데이터 보안 및 개인정보 관리는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와 협력해 소비자 권익을 다각도로 보호한다. 이 외에도 AI 기술 부서, 데이터 분석 부서 등이 전사적 협력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AI 스미싱 문자 확인 서비스 등 기술 기반 소비자보호 서비스를 개발·고도화하는 과정에서 AI 기술 부서와의 협업은 필수적이다. FDS 시스템 정교화에는 데이터 분석 부서의 거래 패턴 데이터 분석·지원 등이 필요하다.
◇기술 기반 혁신적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 고도화 지속
카카오뱅크는 기술 기반의 혁신적인 금융사기 예방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날로 정교하고 다양해지고 있는 보이스피싱·스미싱 등 금융사기 수법에 대응해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위험거래 주의 문구, 위조 신분증 감지, 무자각 인증, AI 스미싱 문자확인, 명의도용 탐지서비스 등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적용되고 있는 기술 기반 주요 서비스만 10개 이상이다.
특히 머신러닝(ML) 기반 사기 거래 탐지 기술과 맞춤형 안내·문진 제도를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371억원 규모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한 성과를 거뒀다.
카카오뱅크는 중소·서민 경제 위축으로 취약계층을 노린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범죄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관련 인력을 보강하고 FDS 역량을 고도화해 더욱 안전한 모바일 뱅킹 환경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불완전판매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펀드 상품 등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는 투자 상품 출시 전 금융소비자보호 관점에서의 사전 점검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민원 및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점검 항목을 핵심성과지표(KPI)에 반영하고 있으며 향후 관련 비중을 더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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