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공지사항

2018 The NEXT Corporate Governance Conference - 2018년 9월 20일(목)- AM 10:00~ PM 4:00

구분포럼

등록일2018-08-28



자본시장 미디어 더벨이 오는 9월 20일(목) 세계적인 석학을 초청해 글로벌 컨퍼런스 ‘The NEXT Corporate Governance Conference ‘를 개최합니다.


국내에서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업 지배구조는 활발한 논의의 한 가운데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과 스튜어드십 코드의 채택이 확산되면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기업뿐 아니라 투자자로서도 적극적으로 고려할 사안입니다. 이런 흐름을 고려해 올해 'The NEXT Corporate Governance Conference'의 주제를 '기업지배구조의 글로벌-지역적 트렌드'로 정했습니다.


기업지배구조에는 기관투자자의 역할과 관련해서 다양한 논점이 있습니다. 현재 세계 각국은 바람직한 기업지배구조 모색에 기관투자자들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펀드업계에서 패시브상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들의 주주권행사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홍콩과 싱가포르 지역에서 기관투자자들이 지배구조 이슈에 구체적으로 어떤 행태를 보이는지도 해외사례로서 검토할 가치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국민연금을 필두로 기관투자자의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이 잇따르고 있는 만큼 투자현장에서 지배구조가 투자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피지배회사의 사외이사, 단일 및 복수 이사회 문제, 사회적기업법의 대두 등을 통해 기업 지배구조의 핵심인 이사회문제와 적대적 M&A, 기업 사냥꾼 등 자본시장과 지배구조의 접점에서 일어나는 사안들을 분석합니다.   

 


■ 기획취지


  Global and Regional Trends in Corporate Governance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기업 지배구조는 가장 중요한 기업 및 투자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과 스튜어드십 코드의 채택이 확산되면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는 기업뿐 아니라 투자자로서도 적극적으로 고려할 사안입니다.이런 흐름을 고려해 올해 'The NEXT Corporate Governance Conference'의 주제를 '기업지배구조의 글로벌-지역적 트렌드'로 정했습니다.


  - Institutional Investors, Social Enterprise (기관투자자, 사회적 기업)

    기업지배구조와 관련해 기관투자자의 역할을 둘러싼 다양한 논점이 있습니다. 현재 세계 각국은 바람직한 기업지배구조 모색에 기관투자자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펀드업계에서 패시브상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들의 주주권행사에 대한 관심이 큽니다. 홍콩과 싱가포르 지역에서 기관투자자가 지배구조 이슈에 구체적으로 어떤 행태를 보이는지 해외사례로서 검토할 가치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국민연금을 필두로 기관투자자의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이 잇따르고 있는 만큼 투자현장에서 지배구조가 투자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영리와 비영리의 중간 형태인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 수행을 특징으로 합니다. 사회문제 해결의 유용한 수단으로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이 기업의 형태를 규정하는 법체계와 기업 지배구조에 던지는 함의를 분석합니다.


  -  Corporate Boards, Shareholders (기업지배구조와 이사회)

    이사회 문제는 지배구조의 핵심입니다. 투명한 경영과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익 보호 등을 목적으로 하는 사외이사와 관련해 피지배회사의 실제 운용 과정에서 드러난 현안들을 분석합니다. 유럽 법체제 아래에서 단일 및 복수 이사회의 선택문제와 관계된 내용도 살펴봅니다. 이사회 형태의 선택 문제는 기업 경영활동과 이를 규정하는 법체계의 운용 경험에 따라 다릅니다. 유럽의 사례를 통해 바람직한 모델의 선택에서 고려해야 요인들이 무엇일지 알아봅니다. 주주들이 주식의 보유뿐 아니라 상호간의 협약을 통해 기업지배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는지도 살펴봅니다.


  - Corporate Governance and Capital Markets (기업지배구조와 자본시장)

    다양한 딜이 일어나는 자본시장을 움직이는 여러 요인 가운데 지배구조는 중요성 면에서 가장 우선시되는 변수입니다. 중국의 사례를 통해 적대적 인수합병(M&A)에서 피인수기업의 지배구조 변화를 요구하는 제안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을 짚어봅니다. 은밀한 기업 사냥꾼 문제 또한 공격 당하는 기업의 지배구조와 긴밀한 관련성이 있는 만큼 이들 투자자의 규제사안을 들여다 봅니다.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 지배구조 개선 이슈는 최근들어 우리나라도 가장 논쟁적인 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우리 현실에서 주목해야 할 논점들을 정리해 봅니다.


 


■ 행사계획


    -  행사명 : 2018 The NEXT Corporate Governance Conference

    -  주 제 :  기업지배구조의 글로벌-지역적 트렌드(Global and Regional Trends in Corporate Governance)

    -  일  시 : 2018년 9월 20일(목) 오전 10시~오후 4시

    -  장  소 :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 그랜드볼룸

    -  공동주최 :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더벨

    -  주  관 :  더벨

    -  후  원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  제  휴 :  Seoul Corporate Governance Forum (http://scgf.or.kr/ )


■ 프로그램



 



■ 참가신청 및 문의


    본 행사는 유료로 진행하며 참가신청 및 결제는 http://link.thebell.co.kr/ 사이트의 Registration페이지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1인당 100만원(VAT별도)
•  문의 : 고객지원팀 T. 724-4110 / F. 724-4106


첨부파일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