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생명의 고민 '설계사 감소' 최근 11개월 동안 18.94% 급감…올해 실적 기여도 2.43% 불과
윤 동 기자공개 2016-05-16 06:29:00
이 기사는 2016년 05월 12일 18: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동양생명보험이 설계사(FC) 채널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설계사 숫자가 지속적으로 줄어들면서 실적이 정체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들어 방카슈랑스 등 다른 채널이 크게 성장하면서 설계사 조직이 회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대폭 줄어들었다.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 동양생명의 설계사 수는 3496명으로 지난해 말 3606명 대비 110명(3.05%) 줄었다. 동양생명의 설계사 수는 지난해 3월 말 4313명으로 정점을 기록한 후 계속 줄어드는 추세다.
|
설계사가 줄어드는 것은 생보업계의 공통적인 문제다. 그러나 이를 감안하더라도 동양생명의 설계사 이탈 현상은 심상치 않다. 지난해 3월 말 이후 올해 2월까지 설계사가 줄어든 비율을 보면 생보업계 전체로는 2.74% 수준이나 동양생명은 18.94%로 나타났다.
문제는 동양생명은 설계사를 늘리려하는데도 계속 설계사가 줄고 있다는 점이다. 동양생명은 지난해 초부터 2014년 동양 사태로 타격을 입은 설계사 조직을 재건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으나 오히려 결과는 반대로 나타나고 있다.
|
생보사 관계자는 "동양생명이 지난해 안방보험에 피인수되면서 설계사 조직도 재건될 것으로 보였으나 쉽지 않은 것 같다"며 "안방보험이 설계사보다 방카슈랑스 채널에 관심이 더 많은 것으로 보여 앞으로도 설계사 조직을 재건하기가 녹록치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동양생명 관계자는 "올해는 그나마 설계사 감소 추세가 진정되고 있다"며 "앞으로 계속 설계사를 늘릴 방침"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