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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라리스쉬핑, 해운업 불황 돌파구 찾을까 2분기 실적 저조… 프리 IPO 추진 , 사업 안정화 기대

김진희 기자공개 2016-09-09 09:32:30

이 기사는 2016년 09월 07일 15:5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중견 해운기업 폴라리스쉬핑이 해운 불황의 파고를 힘겹게 넘고 있다. 장기운송계약 중심의 사업모델로 안정적 영업흐름을 창출해왔지만 2분기 실적은 저조한 모습이다. 중장기적으로 차입금 축소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계약 바탕, 안정적 EBITDA…2분기 실적은 주춤

폴라리스쉬핑은 2007년 포스코를 시작으로 Vale, 한국전력 발전자회사 등 우량화주와 장기운송계약을 맺고 철광석, 석탄 등 건화물 운송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다. 장기운송계약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전체의 약 76%를 차지한다. 해운업계에서 장기계약의 평균 잔존기간은 10년에 이른다.

폴라리스쉬핑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되고 있는 시황 저하가 매출에 타격을 입혔다. 2분기 실적은 매출액 1457억 원, 영업이익 27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4%, 영업이익은 15.4% 줄었다. 달러 약세에 따른 외화환산이익 감소로 순이익도 감소했다. 지난해 203억 원에서 올해 58.6% 줄어든 84억 원이다.

비상장법인으로 최근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IPO에 따른 자본확충 여부가 신용도 관련 주요 모니터링 요인이다.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는 폴라리스쉬핑에 'BBB+'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NICE신용평가는 한 노치(notch) 낮은 'BBB0'와 '긍정적' 등급전망을 부여해 등급상향 가능성을 열어뒀다. 세 신평사 모두 장기계약에 기반한 안정적 실적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 차입금 부담 과중, 사모채 위주 조달

재무레버리지는 과중한 편으로 평가된다. 올해 6월말 기준 부채비율은 447.1%, 차입금의존도는 77.2%다. 전반적으로 선대가 노후화해 있어 추가 투자부담도 있다.

노후선박 대체투자와 부진한 실적을 나타내는 게열사 폴라에너지앤마린, 호안해운 지원도 부담 요소다. 이들 관계사에 제공한 대여금은 479억 원, 담보는 231억 원 규모다. 관계사 관련 우발채무 현실화 가능성이 있다.

사용 가능한 현금은 509억 원 수준이다. 대부분의 선박이 담보로 제공돼 있어 자산을 활용한 추가 자금조달 여력은 크지 않다.

내년까지 발생할 차입금상환부담은 약 4400억 원이다. 올해 들어 세 번의 사모채 조달로 200억 원, 공모 회사채로 300 억 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사모채 조달에 더 적극적인 모습이다.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지난 5일 발행한 100억 원 규모의 사모채 발행 금리는 4.3%로 이전에 발행한 사모채 금리(5.85%)보다 낮은 수준으로 발행에 성공했다.

장기계약 안정성을 바탕으로 잉여현금을 꾸준히 창출해 재무구조 가능성이 점쳐진다. 최근 3개년 연평균 EBITDA는 2200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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