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전환' 동국제강, 사모채 통했다 1년물 230억 발행, 3년 만의 시장성 조달…최근 실적 개선세 반영
민경문 기자공개 2017-03-23 08:05:04
이 기사는 2017년 03월 21일 10:2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동국제강이 회사채를 발행하며 3년 만에 시장성 조달에 성공했다. 비록 사모 형태이긴 하지만 재무개선 약정을 졸업하고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과 함께 긍정적 시그널로 해석되고 있다.동국제강은 지난 17일 230억 원 규모의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만기는 1년으로 표면금리는 5.5%였다. 주관사로는 KB투자증권이 참여했다. 동국제강 회사채는 2014년 9월 200억 원어치 사모채가 마지막이었다. 지난 3년 간 재무여력이 부실해지면서 투자자들이 회사채를 기피한 탓이다.
2000년 중반 이후 대규모 투자를 집행했지만 전방 산업 침체로 동국제강의 현금 창출력이 급속히 악화됐다. 2015년부터 페럼타워 매각과 유상증자 등 본격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했지만 신용등급 하락을 막을 수 없었다. 동국제강 신용등급은 2015년 12월 투기등급(BB+)으로 떨어졌다.
하지만 최근 실적은 급속도로 호전되는 분위기다. 지난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1143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5년만에 흑자전환했다. 매출 5조 66억 원, 영업이익은 257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12.5%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32.7% 증가하며 영업이익률 5.1%를 기록했다. 8년 만의 5% 영업이익률 복귀였다.
재무구조개선 약정 역시 지난해 조기졸업에 성공했다.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봉강, 컬러강판, 형강 등 고수익 제품군을 중심으로 영업을 확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동국제강은 적자사업으로 분류된 후판 사업의 매출 비중을 13%로 낮췄고 국제종합기계 매각, DK유아이엘 매각 등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지난해 12월 1억 5000만 달러 규모의 외화 사채를 조기 상환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올해 1월에는 공모사채 1700억 원어치와 2월 43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현금 상환하며 차입금 대응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번 사모사채 발행은 별도 운영자금 목적의 조달인 것으로 알려졌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