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人사이드]장재훈 현대차 부사장, 제네시스사업까지...경영보폭 확대이용우 제네시스사업부장 후임 결정, 경영지원본부장·국내사업본부장 포함 3개 직책 겸임
김경태 기자공개 2020-07-30 08:10:34
이 기사는 2020년 07월 29일 14:5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차그룹이 수시임원인사를 단행하면서 럭셔리 브랜드 '제네시스' 사업을 이끄는 수장이 바뀌었다. 기존에 사업부장을 맡던 이용우 부사장으로 다른 계열사로 떠났다. 그의 빈자리는 장재훈 부사장이 메꾸게 됐다. 장 부사장은 이미 2개 직책을 겸하고 있었다. 제네시스사업부까지 맡게 되면서 사내 입지를 한층 넓히게 됐다는 평가다.◇장재훈 부사장, 제네시스사업부장 비롯 3개 직책 겸임
현대차그룹은 29일 수시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제네시스사업부장이던 이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 계열사 이노션의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공석이 된 제네시스사업부장 자리는 장 부사장이 맡는다.
장 부사장은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뒤 보스턴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2011년초부터 현대글로비스에서 글로벌사업실장을 맡다가 2012년 현대차로 이동했다. 현대차에서 생산개발기획사업부장, 고객가치담당, 고객채널서비스사업부장 등을 역임했다.
장 부사장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체제에서 이뤄진 인사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어 정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그는 2013년12월 정기임원인사에서 전무로 올라선 뒤 승진과 거리가 멀었다. 그러다 정 부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기 시작한 2018년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요직 중 하나인 경영지원본부장을 맡기 시작했다.
장 부사장은 경영지원본부장으로 임명된 뒤 현대차그룹이 전사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여러 업무혁신 활동을 진두지휘했다. 자율복장제도와 직급체계 개편 등을 시행하면서 장 부사장의 아이디어가 상당 부분 반영됐다는 후문이다. 임직원과 자유토론행사인 '타운홀 미팅' 역시 그의 작품으로 알려졌다.
정 부회장의 강한 신뢰를 바탕으로 장 부사장은 점차 보폭을 넓혔다. 작년 10월 임원인사로 국내사업본부장을 겸임하게 됐다. 당시 이광국 사장이 중국사업총괄로 승진·이동하면서 생긴 빈자리를 메꿨다. 국내사업본부장이 된 후 첫 데뷔 무대는 지난해 11월 열린 '더 뉴 그랜저' 출시 행사였다.
올들어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현대차의 국내외 사업은 악영향을 받았다. 어려움이 많은 상황 속에서도 장 부사장은 국내사업을 흔들림 없이 이끌기 위해 노력했다.
현대차의 올해 2분기 내수 도매 판매량은 22만60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7% 증가했다. 해외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내수에서 선전하면서 실적 악화 폭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장 부사장이 거둔 성과를 고려해 제네시스사업부장까지 맡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인사로 장 부사장의 직책은 기존에 맡고 있던 경영지원본부장과 국내사업부장 등 3개로 늘게 됐다. 그만큼 그룹 최고위층의 신뢰가 두텁다는 방증으로 해석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에 대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사업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새로운 사업전략과 연계한 내부 역량을 강화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기존 제네시스사업부 임원과 호흡 중요
장 부사장이 국내사업에 관여하고 있지만, 제네시스사업부에 적을 둔 것은 처음이다. 이에 따라 기존의 제네시스사업부 임원들과 호흡을 맞추면서 조직을 장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1분기말 기준 제네시스사업부의 임원으로는 송민규 제네시스영업실장(전무), 최영일 제네시스생기실장(상무), 윤일헌 제네시스디자인실장(상무), 이시혁 제네시스상품실장(상무), 이인아 제네시스고객경험실장 겸 제네시스브랜드마케팅 팀장(상무), 박재하 제네시스사업전략실장 겸 제네시스경영지원팀장이 있다.
해외에서 제네시스사업을 담당하는 외국인 임원과의 호흡도 중요하다. 현대차는 작년 9월에는 람보르기니에서 디자인 개발을 주도해 온 필리포 페리니 디자이너를 유럽제네시스선행디자인스튜디오 총책임자 상무로 영입했다. 그는 한국의 제네시스디자인실과 협업해 미래 고급차 디자인 트렌드를 주도할 브랜드 선행 디자인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10월 영입한 마크 델 로소 제네시스 북미 담당 CEO도 있다. 그는 25년 이상 자동차 산업에 몸을 담았다. 20년 이상을 벤틀리, 아우디, 렉서스 같은 럭셔리 브랜드에 집중한 전문가다. 마크 델 로소 CEO는 북미에서의 제네시스 판매와 브랜드 전략을 맡고 있다.
중국의 경우 지난해 12월 영입한 마커스 헨네 CEO가 있다. 그는 벤츠를 비롯한 럭셔리 자동차산업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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