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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M&A]캑터스·KG, 8000억 동원가능…인수의지 '확고'인수·운영자금 최소 7000억 투입 예정…고용 유지·전기차 전환안 수립도

서하나 기자공개 2022-04-11 08:15:05

이 기사는 2022년 04월 08일 08:1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PE)와 KG그룹이 쌍용자동차 인수전에 뛰어든다. KG동부제철을 함께 턴어라운드한 인연으로 최근 컨소시엄을 결성했다. 인수 및 추가 운영 자금으로 총 7000억원을 동원한다는 계획이다. 인수 후 구체적인 경영 방향성 등을 수립중일 만큼 인수 의지가 남다른 것으로 전해진다.

8일 인수합병(M&A) 업계에 따르면 캑터스PE와 KG동부제철 컨소시엄은 최근 쌍용차 인수전 참여를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매각 주관사인 EY한영회계법인에 인수 의향을 밝혔다.

컨소시엄은 이미 제안서 작성을 거의 마무리한 단계다. 5월 재개 예정인 2차 비딩에 참여해 7월 중 본계약 체결이 목표다. 이후 10월께 경영계획 회생 계획안을 제출하는 일정이다.

이번 캑터스PE와 KG그룹의 쌍용차 인수 의지는 다른 후보들과는 다르게 볼 필요가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지난해부터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쌍방울, 이엔플러스 등 다양한 인수 후보가 등장하며 쌍용차 인수 경쟁에 불이 붙었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이 자금 여력 면에서 부족하거나 진성 인수 의지 측면에서 의구심을 자아냈다.


우선 캑터스PE와 KG 컨소시엄은 구체적인 자금 조달 계획을 수립했고 자금력도 넉넉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 컨소시엄은 쌍용차 인수자금 약 4500억원을 포함해 운용자금으로 총 7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최근 KG ETS 환경·에너지 부문 매각으로 확보한 자금 약 5000억원과 KG동부제철이 보유 중인 유보자금 및 동원가능 현금 약 2000억원, 캑터스PE의 블라인드펀드 드라이파우더 1000억원 등이 즉시 동원 가능한 현금으로 분류된다. 이를 모두 합치면 최소 8000억원에 이른다.

KG동부제철은 지난해 말 연결 기준 현금자산 약 700억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간 순차입금은 1조723억원, 부채비율은 약 141%(부채총계 1조6209억원, 자본총계 1조1502억원)다. 재무적 측면에서 추가 차입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KG동부제철은 지난해 수입품 대금의 지급을 유예하는 제도인 유전스를 확대 활용하면서 단기차입금이 불어났다. 그 결과 부채비율이 직전연도 132%보다 약 9%포인트 늘었지만, 업종 내 재무 우량 기업 기준이라 볼 수 있는 200%에는 못 미쳐 여전히 재무 건전성이 양호한 상태로 볼 수 있다.

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쌍용차 인수를 위해 필요한 자금이 실질적으로 4000억원 이상이면 안정적이라고 보는데 KG·캑터스PE 컨소시엄은 추가 운영자금을 포함해 당장 동원 가능한 현금만 최소 8000억원이고, 이중 7000억원을 인수전에 투입할 계획을 세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쌍용차가 올 가을께 신차를 내놓으려고 준비하고 있는데 에디슨 딜이 무산되면서 납품 업체들이 부품 공급을 꺼리는 분위기라고 들었다"며 "컨소시엄은 인수가 빠르게 진행돼 신차 출시 일정에 차질없도록 안정적인 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곽재선 KG그룹 회장과 정한설 캑터스PE 대표는 자동차가 중요한 기간 산업인 만큼 인수 이후 고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겠단 입장에도 상호 합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곽 회장의 경우 친환경, 4차산업 등에 관심이 높아 쌍용차를 인수해 전기차 제조사로 전환하는데 적지 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곽 회장과 정 대표는 함께 KG동부제철을 턴어라운드 시키면서 단단한 결속력을 구축한 상태다. 이들은 그동안 KG동부제철을 통해 쌍용차와 적지 않은 거래를 하면서 비즈니스 이해도도 상당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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