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배 HMM 대표 "정체성 살릴 인수자 원한다" 해운협회 정기총회 참석 "현금성자산, 벌크 사업 확대 등에 투입…불황에는 비용절감으로 대응"
허인혜 기자공개 2023-01-12 17:45:42
이 기사는 2023년 01월 12일 17:3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경배 HMM 대표는 해운사의 정체성을 살려줄 수 있는 인수 후보자가 새 주인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 한해 쌓아둔 현금성자산은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비용절감도 올해 경영 목표로 제시했다.김 대표는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한국해운협회 정기총회 참석 후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원하는 인수자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채권단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답하면서도 해운사로서의 정체성을 언급했다.
김 대표는 "가능하다면 (해운업과 관계가 없는 곳 보다는) 우리 회사의 정체성을 잘 살려줄 수 있는 곳이었으면 한다"며 "회사를 잘 키워줄 수 있는 그런 회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HMM 민영화는 최근 몇년간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현재 산업은행이 20.7%, 한국해양진흥공사가 19.6%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시가총액은 9조8000억원 안팎으로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지분의 가치는 약 4조원가량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 CJ그룹과 LX그룹, SM그룹 등이 의사와 상관없이 인수 후보자로 거론돼 왔다.
김 대표는 10조원이 넘는 현금성자산 활용처에 대해서는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3분기 말을 기준으로 HMM의 현금성자산은 10조3123억원에 이른다. 시가총액보다 현금성자산이 많다.
김 대표는 "중장기 전략을 발표할 때 언급했던 것처럼 벌크선사 사업 쪽을 조금 더 강화하고, 종합물류 쪽으로도 고민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HMM은 지난해 7월 중장기전략을 발표하며 컨테이너와 벌크사업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벌크선의 사업 규모를 29척에서 2026년까지 55척으로 90%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선제적 투자가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로 이어질 시기는 2~3년 뒤로 봤다. 김 대표는 "단기간에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들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사업에 영향을 미칠 시기는 2~3년 후 쯤으로보고 꾸준히 (사업 포트폴리오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운업계 불황이 전망되지만 비용절감 등으로 해결에 나가겠다고 김 대표는 전했다. 김 대표는 올해 사업계획을 묻는 질문에 "어려운 시기일 수록 비용절감이 최고라고 본다"며 "해운 경기는 출렁이는 것이 특징인 만큼 벌었던 돈으로는 기초 체력을 다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컨테이너선 운임 비용 하락 등을 두고서는 "운임비용을 우리가 컨트롤할 수는 없고 해운 시장이 정하는 게 아니겠나. 그런 운임 상황 속에서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지가 우리의 역할이고, 또 실력이라고 본다"고 부연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수출입은행, 상반기 출자사업에 14곳 출사표
- 카카오, 2억달러 교환사채 발행 '공식화'
- [Red & Blue]수급 몰리는 피제이메탈, 알루미늄 시세 급등 '수혜'
- 이에이트, 가천대·길병원과 '디지털 트윈 병원' 구축 MOU
- [멀티플렉스 재무 점검]베트남만 남은 롯데시네마 해외사업
- [뮤지컬 제작사 열전]EMK컴퍼니, 고속성장 비결은 '대기업과 10년 동맹'
- 모트롤 인수 추진하는 두산그룹, 3년 전과 달라진 건
- [LG화학의 변신]패착된 NCC 증설, 자산 유동화 '제값 받기' 관건
- [캐시플로 모니터]포스코인터 '조단위 투자' 거뜬한 현금창출력
- [항공사 기단 2.0]'공격 확대' 에어프레미아·이스타, 매출·리스 줄다리기
허인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항공사 기단 2.0]'공격 확대' 에어프레미아·이스타, 매출·리스 줄다리기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무늬만 국내산'에서 국산화율 80%…수출 '퀀텀점프'
- [항공사 기단 2.0]유일하게 규모 줄인 에어부산, 기재 현대화는 계속
- [ESG 등급 분석]한화에어로, 국내외 평가 A등급 안착
- HD현대마린솔루션의 '유일무이'
- [항공사 기단 2.0]안정화 끝 변화 꾀하는 진에어
- [항공사 기단 2.0]비행기 키운 티웨이항공, '쓰는 돈 vs 버는 돈' 승자는
- 연 목표치 7할 채운 HD한조양, 수주 쪼개보니
- [항공사 기단 2.0]'보잉737'만 띄우는 제주항공, 꽉 잡은 경제성
- [항공사 기단 2.0]에어버스로 85% 채운 아시아나, 효율성 노렸던 차세대 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