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int]한컴, AI 문서작성·질의응답 제품 출시사무환경 지원 솔루션 '한컴어시스턴트·한컴피디아'
이종현 기자공개 2024-12-06 10:01:11
이 기사는 2024년 12월 06일 10시0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은 인공지능(AI) 지능형 문서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와 AI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 '한컴피디아'를 정식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한컴어시스턴트는 사용자가 자연어로 명령하면 고객 환경에 적합한 AI 모델을 활용해 의도를 파악하고, 내용을 분석해 목적에 맞는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베타 버전 대비 사용 편의성을 개선해 프롬프트 작성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기본 제공되는 주제를 선택해 간편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초안 작성 기능을 강화됐다.
업무용과 구직용으로 구성된 6가지 주제를 지원한다. 보도자료, 목차 생성, 연설 포인트, 인사말, 이력서 한 줄 소개, 1분 자기소개 등을 각 주제 특성에 맞게 작성할 수 있다. 또 문서작성 중 필요한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한셀과 연동해 데이터를 활용한 한글 서식 문서 생성도 가능하다.
한컴어시스턴트는 클라우드 기반의 대형언어모델(LLM)부터 폐쇄망 환경에 적합한 소형언어모델(SLM)까지 지원한다. 한컴오피스를 비롯해 웹오피스, MS 오피스 등 기존의 다양한 생산성 도구와 연동할 수 있다.

한컴피디아는 문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고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서 기반 질의응답 설루션이다. 관리자 페이지와 사용자 페이지로 구성돼 있다. 관리자는 문서 업로드와 프로젝트 관리, 색인 설정, 권한 관리 등으로 사용자 환경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자연어 검색을 통해 업로드된 문서를 바탕으로 결과를 확인하거나 검색 권한에 따라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웹브라우저와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실행되며 한글, PDF 포맷을 지원한다. 검색증강생성(RAG) 모델을 통해 환각 현상을 최소화하고, 답변에 출처를 명시해 높은 신뢰성을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은 지난해 AI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이후, 올해를 AI 사업 원년으로 삼아 로드맵을 성공적으로 이행했다"며 "한컴어시스턴트와 한컴피디아는 한컴의 축적된 문서, AI 기술을 집약한 제품으로, 문서 작성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번 정식 출시를 계기로 내년부터 AI 제품의 고도화에 집중하며 실질적인 매출과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 공공, 기업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사무 환경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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