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잠재부실 급증…우리銀 건전성 '적색 경보' 요주의이하 여신 급증..신규부실 가능성 상존
이 기사는 2010년 04월 30일 09:1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위기 이후 은행권의 부실자산 상각·매각에도 불구하고 잠재부실이 급증하고 있어 자산건전성 우려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더구나 부실여신에 대한 충당금적립 속도가 갈수록 떨어져 향후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자산건전성이 급속도로 악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우리은행의 경우 상·매각을 제외한 실질연체율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 우리銀 요주의여신 2년새 4배 증가
28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의 지난해 말 현재 요주의 분류 여신은 4조 8139억원으로 전년 대비 35.3% 증가했다. 2007년 말 대비로는 무려 4배 이상 급증한 규모다(아래 우리은행 여신건전성 그래프 참고 ).
요주의 여신은 여신건전성 분류 기준상 고정이하 직전 단계로, 부실화될 가능성이 높은 잠재부실 여신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정이하 여신도 2조 7263억원으로 1년 전에 비해 29.8% 늘었고, 2007년 대비로는 196.3%의 증가폭을 기록했다.
국민은행의 요주의 여신도 전년 대비 36.3% 증가했다. 반면 고정이하 여신은 14.1% 감소했다. 신한은행과 외환은행은 요주의 여신이 각각 27.8%, 30.9% 늘어났지만, 고정이하 여신은 2.1%, 14.2% 줄었다. 하나은행은 요주의 여신과 고정이하 여신이 모두 감소했다(아래 시중은행 여신건전성 그래프 참고 ).
요주의 여신이 늘어났다는 것은 그 만큼 금융회사가 부실가능성을 선제적으로 인식했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하지만 향후 부실대출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을 선반영한 측면이 강하다.
실제로 작년 4분기에 건설·조선·해운업종을 중심으로 요주의 여신이 재차 늘어나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작년 4분기 기업부문의 요주의여신 증가액은 2조 2000억원으로 이중 건설(부동산PF 포함), 조선, 해운관련 기업 여신이 1조7000억원(요주의 여신 증가액의 78%)를 차지했다(아래 '중소기업 업종별 요주의 여신 비율' 참고 ).
부실(가능)여신 증가 속도에 비해 충당금 적립 속도가 눈에 띄게 하락해 향후 손실에 대한 완충력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2007년 200%를 웃돌던 작년 우리은행의 고정이하 여신에 대한 대손충당금적립비율은 2년 연속 급락했다. 금융위기 이후 급락했던 국민·신한·하나·외환은행의 부실여신 대손충당금적립율은 급락세에서 벗어났다.
◇ 충당금 적립률 하락세..연체율 ↑
우리은행의 경우, 신규 부실 발생에 대한 우려도 높다. 2009년 12월말 현재 우리은행의 총 연체율은 0.6%로 2007년 수준으로 하락했다. 하지만 상·매각 전 실질연체율은 1.09%로 2007년(0.75%) 수준을 크게 웃돌고 있다.
우리은행을 제외한 시중은행의 연체율 지표는 비교적 안정권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금융위기 이후 크게 늘어난 중소기업 지원용 패스트트랙 대출과 보증부 대출의 경우, 연체를 피하기 위해 연체금액까지 대출을 해준 사례가 있는 것으로 전해져 부실이 은폐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의 중소기업 대출 대출시기별 연체율도 2009년에 취급된 중소기업 대출의 연체율이 2008년 수준보다는 낮지만, 2006∼2007년 수준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게 나타났다(아래 '중소기업대출의 대출시기별 연체율' 자료 참고 ).
시중은행 관계자는 "작년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계기업들이 많이 늘어나 요주의 여신이 크게 증가했다"면서 "6월말 이후 패스트트랙을 통한 지원이 사라지고 정부의 유동성 회수 과정에서 추가적인 부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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