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산업, 건설 리스크로 시장 불신 '가중' 채권 입찰 결과 5%, 희망금리보다 35bp ↑…A급 시장 안정에도 이례적 결과 '왜?'
이 기사는 2010년 05월 12일 15:0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성산업에 대한 크레딧 시장의 시각이 급격히 냉각되고 있다. 건설 부문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본격적으로 민간 건축사업을 벌인 게 화근이 됐다. 건설경기 침체와 함께 평판 리스크는 커져만 갔고, 재무구조 역시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최근 회사채 발행 과정에서 희망 금리는 물론 민평을 훨씬 웃도는 수준에서 수익률이 결정된 것도 이 때문이다.
대성산업은 200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보수적 경영 기조를 유지하며 금융권의 신뢰를 한몸에 받아왔다. 하지만 건설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이후 ▲차입금·우발채무 급증 ▲현금흐름 저하 ▲중·단기자금부담 가중의 삼중고를 겪고 있다.
A급 시장 수요 우위 지속에도 고금리 발행
대성산업에 대한 크레딧 시장의 시각 변화는 20일 발행 예정인 채권 입찰 과정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대성산업은 1000억원(3년물)의 채권 발행을 위해 4.65%(당시 A0 민평 수준)의 희망 금리를 제시하며 증권사를 통해 수요조사를 실시해 왔다.
하지만 지난 7일 입찰 결과 발행 수익률은 태핑 금리를 35bp나 웃도는 5.00%에서 결정됐다. 당시 대성산업 3년물 민평금리 4.77%보다도 23bp나 높은 수준이다.
최근 A급 회사채 시장이 상당히 안정돼 있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라 할 만한 결과였다.
실제로 수개월 전부터 A급 기업들의 경우 풍부한 수요를 바탕으로 민평보다 낮거나 비슷한 수준에서 속속 발행에 성공했다. AA급 이상 우량 기업의 시장성 조달이 주춤해지면서 A급물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절대 수익률 자체가 아직은 높은 편이어서 금리 메리트를 느낀 매수세가 강하게 형성돼 있다. 특히 국민연금이 계획하고 있는 1조5000억원 가량의 회사채펀드에 A급 채권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여 당분간 수요 우위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이번 대성산업의 낙찰 금리는 지나치게 높다는 게 시장 참가자들의 평가다.
가장 큰 원인은 대성산업의 건설 부문 리스크 증가와 이에 따른 재무구조 악화에 있다. 대성산업은 석유·가스제품 도매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다. 그동안 GS칼텍스의 대리점 역할을 수행하며 안정적 매출·수익을 올려 왔다.
건설부문 리스크, 재무구조 악화
하지만 2000년대 들어 건설업에 진출한 이후 보수적 경영 기조는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했다. 특히 2007년 신도림개발사업(디큐브시티)을 시작으로 민간건축사업에 본격뛰어들며 건설업 리스크를 키웠다.
이 때문에 향후 5000억원(09년말 기준)에 달하는 공사비용을 추가로 투입해야 하는 등 중단기 자금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또 PF 보증 규모가 6000억원대에 달하는 등 우발채무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특히 건설 사업 확대는 차입금을 크게 늘렸고 운전자본 부담, 현금흐름 저하로 이어졌다.
지난 3월말 현재 대성산업의 총 차입금은 8395억원. 매출채권 증가로 운전자본부담이 커지면서 영업활동현금흐름 역시 마이너스(-400억원)로 전환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대성산업의 경우 건설업 진출 이전만 해도 보수적 경영을 유지하며 금융권에서 서로 대출을 해주려고 했던 기업 중 하나"라며 "하지만 최근 대규모 민간건축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사업 리스크가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안정적인 시장 상황에서도 고금리 낙찰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대성산업 회사채는 SC제일투자·동양종금증권이 공동주관을 맞아 각각 300억원, 200억원 어치를 인수키로 했다. 또 하나대투증권(200억원), 신한금융투자·대우증권·현대증권(각각 100억원)이 인수사로 참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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