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운용, 일임 제자리걸음…보험·공제회 자금 이탈 [자산운용사 경영분석]③ 지분증권 비중 80%…2017년 재편 운용방식 고수
허인혜 기자공개 2019-10-01 08:23:22
이 기사는 2019년 09월 26일 16:2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IBK자산운용의 투자 일임재산에서 보험과 공제회의 자금 절반 가량 이탈하며 전체 일임액이 소폭 감소했다. 기타 자금이 큰 폭으로 확대돼 일임액 1조원은 유지했다.26일 금융투자협회 공시에 따르면 IBK자산운용의 올해 6월 말 기준 일임계약 자산총액(계약금액 기준)은 1조967억원으로 지난해 1조1166억원 대비 200억원가량 하락했다. 지난해 말 1조653억원보다는 다소 늘었다. 일임 고객수와 계약 건수는 13곳과 34건으로 전기말과 비교해 일임계약건수가 2건 줄었다.
연기금 자금이 4000억원 이상을 유지해 여전히 IBK자산운용의 투자일임 재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연기금 일임액은 6월말 기준 4790억원으로 지난해 6월 4282억원 대비 500억원 하락했다. 2017년 말 4417억원과 지난해 말 4431억원과 비교해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
보험 특별계정과 공제회 자금은 이탈이 많았다. 보험 특별계정은 같은 기간 3575억원에서 2371억원으로 줄었다. 2016년말 3000억원을 넘겼지만 이듬해인 2017년 2000억원대로 다시 줄면서 이 구간을 돌파하지 못하고 있다. 공제회 일임액은 400억원에서 200억원으로 절반이 떨어졌다.
기타 자금이 빈 자리를 채웠다. 기타 일임액은 지난해 6월말 1993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3895억원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전체 일임액이 하락하며 일임수수료 수입도 줄었다. 당기말 일임수수료는 11억1290만원으로 지난해 동기 14억2527만원 대비 2억1200만원이 축소됐다.
|
IBK자산운용의 운용 방식은 2017년 시석중 대표 취임 이후 수익률 위주로 재편됐다. 2016년까지 지분증권보다 채무증권에 편중한 운용 방식을 유지해 왔지만 2017년부터 지분증권의 비중을 60% 이상 빠르게 올려 왔다. 운용 방식을 바꾸면서 투자일임 수수료도 8억원 이하에서 10억원 이상으로 뛰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베스트
-
- 유진운용, 공모주-미국 장기채 혼합 펀드 출시
- [운용사 실적 분석]제이씨에셋운용, 운용보수 보다 많은 평가익 '눈길'
- [스튜어드십코드 모니터]현대운용, 상폐 위기 셀리버리에 의결권 적극 행사
- [VC 투자기업]'애드테크' 버즈빌, 영업권 손상차손 93억 발생 '왜'
- [VC 투자기업]모비두, 이커머스와 매출 '윈윈' 핵심은 소스애드
- [VC 투자기업]‘전자문서 서비스’ 자버, 30억 시리즈A 나선다
- [VC 투자기업]두핸즈, '품고' 글로벌 첫 타깃 일본…'역직구' 활로 지원
- [VC 투자기업]‘재수생’ 에스엠랩, VC 상장 전 구주매각 활발
- 오라클벤처투자, 자본잠식 중기부 '옐로카드'
- [LP Radar]상장사 육성 나선 제주도, 출자사업 접수결과에 '방긋'
허인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K방산 이끈 '한국형 프로젝트'
- [항공사 기단 2.0]'공격 확대' 에어프레미아·이스타, 매출·리스 줄다리기
- [방산기업 국산화율 톺아보기]'무늬만 국내산'에서 국산화율 80%…수출 '퀀텀점프'
- [항공사 기단 2.0]유일하게 규모 줄인 에어부산, 기재 현대화는 계속
- [ESG 등급 분석]한화에어로, 국내외 평가 A등급 안착
- HD현대마린솔루션의 '유일무이'
- [항공사 기단 2.0]안정화 끝 변화 꾀하는 진에어
- [항공사 기단 2.0]비행기 키운 티웨이항공, '쓰는 돈 vs 버는 돈' 승자는
- 연 목표치 7할 채운 HD한조양, 수주 쪼개보니
- [항공사 기단 2.0]'보잉737'만 띄우는 제주항공, 꽉 잡은 경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