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0년 01월 23일 07:3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기업이 어떤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보통은 '해야 하는 사업인가'라는 판단을 합니다. 주식회사 SK는 달라요. '이 사업을 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라는 생각을 먼저 합니다. '이걸 하면 왜 안 되는지'보다 '왜 해야 하는지'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겁니다. 사고가 유연할 수밖에 없겠죠."한 대기업 CEO와 사업 개편 관련 이야기를 하던 중 SK그룹 이야기가 나왔다. SK를 향한 부러움이 다분히 섞여 있었다. 부러움의 대상은 SK㈜의 유연한 사고방식이다. 그는 빈그룹 투자를 예로 들었다. SK그룹은 최근 베트남 빈그룹의 지분 6.1%를 약 1조원에 인수했다. 경영권 행사보다는 단순 투자 개념에 어울리는 지분율이다. SK㈜도 이 투자에 합류했다. 주요 초점 중 하나는 바로 '투자 수익률'이었다.
SK㈜는 스스로 '투자형 지주회사'라고 일컫는다. 그룹 브랜드 관리 등 통상적으로 지주사가 하는 일은 물론 회사 자체가 하나의 펀드처럼 움직이며 투자 수익률을 좇는다. 국내 대기업집단의 어느 지주사도 하지 않는 행보다. 이미 SK㈜는 2017년부터 작년까지 40%에 육박하는 투자 수익률을 거뒀다는 후문이다.
SK㈜의 장동현 사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에쿼티 스토리(Equity story)'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까지 꺼냈다. 투자 수익률, 성공의 역사 등 왜 투자자들이 SK㈜에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총체적 이야기를 에쿼티 스토리라고 일컫는다. 새로운 개념의 투자, 수익 창출, 주주 환원까지. 지주사 '틀 깨기' 작업은 SK㈜에게 너무나 익숙한 작업이다.
매년 그래왔듯 거의 모든 대기업 오너들의 신년사에서 '혁신'이라는 단어가 빠지지 않는다. 다만 여전히 혁신을 '주문'만 할 뿐 어떤 식으로 혁신을 이뤄낼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은 해결 과제로 남겨두는 경향이 짙다. 출근 복장을 '칼정장'에서 '폴로 티'로 바꾸는 것도 물론 혁신이다. 다만 시장이, 급변하는 재계 환경이 요구하는 혁신의 정도가 그 정도 수준이 아니라는 점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지주사라면', '화학사라면', '정유사라면', '반도체 업체라면' 이렇게 해야 한다고 여겨져 오던 전통적 가치들을 과감히 깨는 데서 혁신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까. SK㈜의 행보는 여러 방면에서 변화를 외치는 다른 대기업집단의 귀감이 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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