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인베스트

디지털손보 잡아라…신한금융도 진출 구상 조용병 회장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일환, 경쟁사 움직임도 영향

김장환 기자공개 2020-06-08 10:50:34

이 기사는 2020년 06월 05일 15:1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금융그룹이 디지털 손해보험업 진출을 구상하고 있다. 경쟁 금융사들의 최근 기류와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라이선스 확보를 위해서는 인수·합병(M&A) 외에 별다른 방법이 없을 것으로 보여 단기간에 손보사 라인업을 꾸리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디지털손보업 진출 여부와 관련된 내부 검토에 돌입했다. 신한금융의 금융지주 포트폴리오에서 손해보험업이 유일하게 채워지지 않고 있다. 디지털 기반 사업 영역 확장이란 측면에서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의 의중 역시 반영한 것으로 파악된다.

올해 지주사로 설립된 우리금융을 제외하곤 5대 금융지주사 중 신한금융이 유일하게 손해보험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KB금융은 LIG손해보험을 인수한 후 KB손해보험으로 사명을 바꾸며 확실한 캐시플로우로 키우는데 성공했다.

하나금융은 1000억원대 자금을 들여 교직원공제회로부터 더케이손보 지분 70%를 인수해 완전 자회사로 편입하고 지난 1일부터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다. NH금융도 NH손해보험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신한금융은 그동안 생명보험업에만 주력하는 양상을 보여왔다. 지난해 오렌지라이프(옛 ING생명)를 인수하며 명실상부한 생보업계 4위(자기자본 기준) 사업자로 올라섰다. 반면 손해보험업 부문에 대해서는 크게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

손해보험 부문을 뒷전에 둔 가장 큰 이유는 기본적으로 시장이 포화 상태라는 점 때문이다. 한국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손보업체는 국내외 기업을 합쳐 30여곳에 달하고, 또 대부분 자동차보험에 치중하고 있다. 신규 사업자 라이선스 확보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아울러 매력적인 매물은 경쟁사들이 이미 가져갔다.

보헙업계 관계자는 "손보 쪽에 자동차만 있는 것은 아니고 화재보험, 법인 등 손해보험 등도 대표 상품이지만 신규로 시장에 진출하기에는 판매 채널망 확보, 인프라 구축이 쉽지도 않고 기존 업체들의 장악력도 강하다"며 "손해율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욕심을 낼만한 시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시장 매물이 없다는 점에서 M&A 전략을 펼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디지털 손보사 쪽으로 눈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디지털손보 시장이 본격 열리면서 새로운 환경이 펼쳐질 수 있게 됐다. 이미 한화손보와 SK텔레콤, 현대차 등이 합작해 디지털손보 1호사인 캐롯손해보험을 설립했다.

디지털손보는 비대면으로 가입자 대부분을 유치하는 보험 영역을 통칭한다. 금융위원회는 보험계약 건수와 수입보험료의 90% 이상을 인터넷과 전화, 우편 등으로 가입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고 국내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손보의 영업을 허가했다.

대면 판매 채널은 설계사 등 측면에서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기존 손보업체를 뛰어넘기 힘들지만 비대면 채널은 다소 양상이 다르다. 텔레마케터(TM)와 온라인 채널 등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갈릴 수 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디지털손보에 중점을 두고 구상을 하고는 있지만 초기 단계이고 아직 윤곽을 확실히 잡은 상황은 아니다"며 "회장이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도 닿아 있는 일로 중장기 전략으로 추진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신한금융이 디지털손보에 진출하려면 손해보험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업체를 인수하거나 지분 투자 파트너로서 사업에 뛰어드는 방안 외에는 별다른 해법이 없어 보인다. 시장이 포화상태란 점은 바꿔 말하면 금융당국으로부터 신규 라이선스를 받기가 어렵다는 말이 된다. 이를 위해 특정 업체와 협업 전략 논의에 이미 돌입한 상태란 말도 있다.

이 관계자는 "캐롯손보 사례를 보면 신한금융도 손보사를 비롯해 IT 업체까지 손을 잡고 디지털손보 쪽에 진출하는 방안을 충분히 고려해볼 수는 있을 것으로 본다"며 "하지만 자동차보험 시장만 해도 신규 진출을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들여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결과를 얻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