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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Watch]'60억 실탄' 아이엘사이언스, 전장·뷰티 투자 본격화생산능력 확대·공장 자동화 진행, 신사옥 이전…내년 실적 반등 '기대'

임경섭 기자공개 2020-11-18 11:24:53

이 기사는 2020년 11월 16일 15:28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전환사채(CB)를 발행해 자금 수혈을 마친 코스닥 상장사 '아이엘사이언스'의 투자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자동차 전장사업과 뷰티케어 영역에 진출하면서 제품 생산을 위한 시설투자를 올해 4분기 내에 완료하고 본사도 이전할 계획이다. 또한 신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는 내년부터 실적 반등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엘사이언스는 최근 60억 규모 2회차 CB를 발행했다. '케이앤티-키움 제1호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이 인수했고 표면이자율 0%와 만기이자율 2%가 적용됐다. 26억원은 운영자금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시설자금과 타법인 증권 취득에 각각 20억원과 14억원을 사용할 계획이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이번 조달을 계기로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다. 우선 천안 공장 자동화와 설비 확충에 나선다. 현재 생산능력만으로는 기존 거래처인 조명 및 건설업체에 대한 납품을 늘리기 어려운 탓이다. 실제로 아이엘사이언스의 공장 가동률은 올해 3분기까지 103%로 집계됐다. 지난해에도 106%를 기록하는 등 최근 2년간 100%를 넘겼다.


아울러 LED 사업 확대와 함께 뷰티케어와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해 생산라인을 재정비한다. 이를 위해 천안에 49억원가량 공장 건물 매입을 완료했다. 아이엘사이언스는 올해 안에 설비 확충과 공장 자동화 작업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생산을 본격화할 것 보고 있다.

또 서울 송파구 문정동으로 본사 이전을 위한 토지 및 건물 매입을 결정했다. 현재 성남시 중원구에 본사를 두고 있는데, 최근 외형 확장을 위해 인력 채용에 나섰지만 서울과 멀어 쉽지 않았던 탓이다. 내년 1월까지 잔금을 모두 치르고, 내년 3분기께 입주한다는 계획이다.

아이엘사이언스는 LED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LED 광원과 일반조명 제품의 B2B 영업에서 B2C로 구조를 다변화하고, 연계 영역으로 제품군도 늘려가고 있다. 완성차 업체와 협업해 연구개발을 진행해온 헤드라이트 공급을 시작해 완성차 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뷰티케어 제품으로 B2C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두피케어 시장을 전략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LED 두피케어기 폴리니크(FOLLINIC)를 출시한 데 이어 올 7월 두피·모발케어 전문기업 어헤즈를 인수했다. 확보한 자금 중 일부는 어헤즈를 인수 대금으로 사용한다. 15억3000만원을 들여 어헤즈 지분 51%(5100주)를 인수했는데 언아웃 지급금(Earn-out Payment) 약정이 있어 어헤즈 영업이익에 따라 최대 21억4200만원까지 인수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한편 아이엘사이언스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15억원, 영업손실 3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4.62%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크게 확대됐다. 다만 3분기 실적으로만 보면 영업이익 1억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아이엘사이언스 측은 4분기부터 실적 반등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인수한 어헤즈의 실적이 온전히 반영되고, 3분기 출시한 폴리니크의 판매가 본격화되면 매출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자동화 설비 투자가 완료되면 수익성 개선에도 한몫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이엘사이언스는 LED용 실리콘렌즈와 LED 및 태양광 조명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사업 비중은 지난해 각각 25.77%와 63.45%에 달했다. 건설업체와 조명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B2B 영업이 주요 매출 기반이다.

아이엘사이언스 관계자는 "인력 채용 등을 위해 사옥 이전을 결정했고, 자동화 공정 설비 투자를 올해 완료하면 건설 분야뿐만 아니라 차량 전장부품과 폴리니크 제품까지 생산을 본격화할 수 있다"며 "상반기에 워낙 안 좋았지만 4분기에는 개선되고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반등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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