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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그룹 구조조정]인프라코어 매각 흥행 제동…숏리스트 일부 불참GS건설·MBK·글랜우드 응찰않고 지켜보기로

김혜란 기자공개 2020-11-24 18:12:54

이 기사는 2020년 11월 24일 15:14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본입찰에 적격예비인수후보(숏리스트)들이 대거 불참했다. 다만 이들 후보들은 인수 포기는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어 다시 인수전에 뛰어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두산인프라코어 매각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가 24일 본입찰을 마감한 결과 현대중공업-KDB인베스트먼트(KDBI), 유진기업 두 곳이 응찰한 것으로 파악됐다. GS건설-도미누스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과 MBK파트너스, 글랜우드PE 등 숏리스트들은 응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이들은 모두 중도 포기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두산인프라코어 딜을 둘러싸고 여러 불확실성이 남은 상태에서 섣불리 응찰하기 보다 인수전 흐름을 지켜보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두산인프라코어 딜의 경우 두산인프라코어차이나(DICC) 소송 문제까지 얽혀 있어 인수 후보들이 고려해야 할 사안이 많았다. 하지만 두산그룹 측에서 DICC 문제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인수후보들에 아직까지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그룹이 소송에서 패소한다고 해도 인수자에 우발채무 부담을 넘기지 않는다는 방향성은 알렸지만, 실제로 DICC 소송 당사자의 동의를 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명확한 답이 없었다는 것이 딜에 정통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인수후보 입장에선 두산그룹의 매각 준비작업이 명확히 정리돼 있지 않다고 판단한 상황에서 딜에 완주하더라도 다양한 변수들에 노출돼 있는 만큼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

이번 본입찰에서 후보들이 대거 이탈하면서 매각 측도 전략을 다시 짜야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전에 참여한 현대중공업의 경우 매각 측이 딜 종결까지 고려해야 할 사안이 많다는 점에서 불확실성이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이 인수자로 확정되면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에서 독과점 이슈가 불거질 수 있다. 국내 건설기계 시장에서 두산인프라코어가 1위, 현대건설기계가 2위다. 건설기계 계열사인 기존 현대건설기계에 더해 두산인프라까지 포함되면 독과점이 발생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기업결합이 불승인되는 시나리오도 고려해야 한다. 기존 협력업체와 임직원 구조조정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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