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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유업, 불공정 꼬리표 떼고 'ESG' 강화 [2021 승부수]실적 악화 불구 '상생경영' 속도, 주력 제품 연구개발 등 제2도약 모색

김선호 기자공개 2021-01-12 08:15:45

이 기사는 2021년 01월 11일 13:15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거래상 지위 남용 행위’ 관련 시정방안을 제출하고 이를 실현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그동안 발목을 잡아온 갑질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한 전략에서다. 올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급 상향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2013년부터 남양유업은 갑질 논란으로 몸살을 앓기 시작했다. 불매운동과 기업 이미지 추락 요인 등은 곧 실적 악화로 이어졌다. 2012년 1조3000억원을 넘었던 매출 규모가 2019년 1조308억원으로 줄어든 이유다. 2013년을 기점으로 실적 우상향 곡선이 꺾였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는 경쟁사 대비 남양유업에 더 큰 타격으로 작용했다. 매일유업이 3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실적 방어에 성공한 반면 남양유업은 472억원의 대규모 영업적자가 발생했다.

연결 기준


남양유업은 그럼에도 나름 유의미한 성과를 남궜다. 영업이익 공유·대리점 단체구성원 보장 등 자진시정방안을 공정위가 최종 확정한 데 이어 저배당으로 갈등을 이어온 국민연금공단(국민연금)과 관계에도 훈풍이 불었다.

자진시정방안에는 △대리점 단체 구성권과 교섭절차 보장 △거래 조건 변경 시 개별 대리점 및 대리점 단체의 사전동의 의무화 △순영업이익을 대리점과 공유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리점 수수료는 동종업계 평균 이상을 유지하고 일방적 조건 변경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했다.

또한 국민연금은 지난해 초 남양유업을 공개 중점관리기업에서 제외키로 결정했다. 당시 국민연금은 이전보다 나아진 배당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등 개선이 확인돼 공개 중점 관리기업에서 해제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발판으로 남양유업은 기업 이미지 쇄신에 적극 나섰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협력이익공유제를 시행하는 한편 친환경 캠페인에 앞장 서는 등 ESG 강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중이다. 친환경 정책 중 하나로 음료에 부착된 빨대를 제거한 것도 이를 반영한 것이다. 현재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는 등 빨대 없이 먹을 수 있는 용기를 연구하는 중이다.


이를 토대로 환경 요소를 보완하고 ESG 통합등급을 상향시킬 계획이다. 남양유업의 S(사회)와 G(지배구조)등급은 2018년 각 B, C에서 그 다음해 B+과 B로 높아졌지만 E(환경)만 C로 낮아진 데 따른 조치다.

지난해에는 S와 G가 모두 B+를 기록했지만 E만 여전히 C등급으로 제자리 걸음이다. 올해에는 사회적 책임 의무와 더불어 환경적인 요소까지 강화해 통합등급을 B에서 그 상위 등급으로 높이겠다는 목표다.

ESG 등급을 상향시키고 기업 이미지 쇄신에 더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실적 발목을 잡아온 ‘갑질 논란’ 꼬리표를 떼고 ESG를 강화하는 동시에 집중육성 품목군 활성화, 이유식·성인식 등 미래 먹거리 발굴 등을 통해 매출 증대를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최근 대리점에 장기근속 포상제도를 운영해 긴급생계자금 지원 등 다양한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로 신규 사업과 주요 판매품목 카테고리 확장을 꾀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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