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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코마, 유료매출 카카오페이지 첫 추월 세계 최대 日 만화시장 석권, 작년 7월부터 1위 유지

원충희 기자공개 2021-05-11 12:06:17

이 기사는 2021년 05월 10일 07:0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만화플랫폼 '픽코마'의 유료콘텐츠 매출이 카카오페이지를 처음으로 넘었다. 픽코마에서 유통되는 웹툰콘텐츠 대다수가 카카오페이지 웹툰 번역작이란 점을 감안하면 해외 유통기지의 실적이 본사를 추월한 셈이다.

카카오에 따르면 1분기 유료콘텐츠 매출은 1747억원으로 이 가운데 픽코마가 53%, 카카오페이지가 47%를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카카오의 유료콘텐츠 매출은 970억원, 픽코마의 비중은 29% 수준이었다. 1년 만에 매출액은 80%, 픽코마 비중은 24%포인트 늘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주로 웹툰·웹소설 실적이다. 작년 3월 말 전체 콘텐츠 매출에서 23%였던 웹툰·웹소설 비중은 이제 30%로 신장했다. 콘텐츠 사업 총매출 가운데 음악부문 비중이 줄어드는 반면 웹툰·웹소설은 확대되는 추세다.

특히 올 1분기에는 카카오재팬이 운영하는 만화플랫폼 픽코마의 실적이 처음으로 카카오페이지를 추월했다. 픽코마에서 유통되는 웹툰 대다수가 카카오페이지의 콘텐츠를 번역한 작품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해외 유통기지 매출이 본사를 넘어선 격이다.

이는 한일 양국 간 만화시장 규모의 차이에서 비롯됐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일본 만화시장은 2019년 기준 45억6900만달러로 미국(11억6000만달러), 중국(9억7700만달러)을 넘어선 세계 최대 규모다. 픽코마는 그런 일본시장에서 작년 7월부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2016년 4월 선보인 픽코마는 이듬해 연간 거래액(GMV)이 14배로 늘었고 매출은 2018년 156%, 2019년 130% 성장하며 매년 갑절 이상 커가고 있다. 2019년 4분기부터 첫 영업이익을 내면서 턴어라운드 신호를 보이더니 작년에는 매출 2398억원, 당기순이익 14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717억원)대비 235% 성장했으며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일본의 만화시장이 국내보다 몇 배로 크고 세계 최대 규모인 만큼 일본에서 1위는 자연스레 전 세계 1위로 이어진다"며 "현재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제공받은 웹툰이 많지만 한국·일본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의 1분기 글로벌 플랫폼 유료콘텐츠 GMV는 전년 동기대비 77% 성장한 2459억원을 기록했다. 픽코마(카카오재팬)가 1521억원에 달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 역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추진 중이다. 최근 경영권을 인수한 웹툰플랫폼 '타파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수급으로 북미시장 성장세가 뚜렷해지고 있으며 내달부터 대만, 태국을 시작으로 웹툰·웹소설 콘텐츠 글로벌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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