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1년 06월 16일 08:1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양이 얼마전 진행한 공모채 수요예측에서 가산금리밴드 최하단을 뚫었다. 이전에 금리밴드 최하단을 뚫은 BBB+ 등급 발행사는 몇몇 있었지만 ㈜한양이 밴드 최하단을 -100bp로 설정한 점을 감안하면 대단한 결과물이다.다만 DCM(부채자본시장) 성과 외에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 ㈜한양에 대한 신용평가사의 시선이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향후 IPO(기업공개)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한양은 그동안 주택 위주의 건축 부문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중견 건설사로 평가받았다. 건설업체는 주택 건설 등을 위한 자금 수혈 과정에서 PF 우발채무가 발생한다. 이에 대한 리스크 관리 능력이 등급 트리거에 주로 적용된다.
㈜한양의 경우 최근 친환경 에너지 발전소 사업 등의 비주택 부문 투자가 확대되는 점 등의 이유로 신용평가사의 등급 트리거가 변경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기존에 우발채무와 관련된 트리거를 삭제했다. PF 채무 외에도 사업 다각화로 회사채 등 다양한 부채 계정을 활용한다는 점을 감안했다. 대신에 '부채비율', '순차입금' 등 좀 더 포괄적인 지표를 적용했다.
향후 친환경 에너지 발전소 사업 등의 투자 성과에도 주목했다. 공종 다각화, 수주 경쟁력 향상 등에 집중하며 '연간 1조원 이상의 외형 유지'라는 정량 지표도 삭제했다.
신용평가업계가 이미 ㈜한양이 체질적으로 주택 건설사에서 '에너지 디벨로퍼'로 변화하고 있다고 판단했다는 의미다. 일부 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 향후 에너지 발전소 사업 성과만 가시화된다면 A급 진입은 크게 무리없을 것이라고 평가한다.
㈜한양의 A급 진입은 주택 사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다른 건설사와는 사뭇 다르다. 친환경 에너지 디벨로퍼라는 에쿼티 스토리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PBR(주가순자산비율)로 정형화된 건설사 상장 밸류 책정 방식에 차별화를 얹을 수 있는 포인트다.
올해 DCM에서 친환경 사업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수혈한 만큼 ㈜한양은 IPO를 내년으로 미뤘다. 아직 여유가 있는 만큼 향후 친환경 사업에서 수주 성과를 보이길 바란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IFRS'라는 시스템
- SNT모티브 CFO의 '특별한' 소통
- [비상장사 재무분석]이상흔 현대트랜시스 CFO, 임기 마지막 미션 '조달'
- [조달전략 분석]홍정국號 BGF리테일, 그룹 지탱하는 현금창출력
- [기업집단 톺아보기]파라다이스, 자사주 소각 재개할까
- [유동성 풍향계]HD현대케미칼 현금흐름 좌우한 'HPC 설비'
- [기업집단 톺아보기]삼성생명, K-ICS '시장리스크'로 본 지배구조 부담
- [아티스트 연합군 3자동맹]'유증대금 유입' 자본잠식 해소, 흑자 전환 가능성은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푸드테크 강화' 미래 먹거리 육성
- [LP&Earning]'AUM 1.5조' 소방공제회, 작년 8%대 수익 '호실적'
남준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한투파 지원사격' 에어인천, 다크호스 등극하나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한자리 남은 우협, '에어인천 vs 이스타' 2파전 유력
- [PE 포트폴리오 엿보기]한앤코, '인적분할' SK이터닉스 엑시트 기대감 커진다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입찰가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 가격갭 더 벌어졌다
- 세븐브릿지PE, '철 스크랩 강자' SB리사이클링 150억 투자 완료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제주항공+1' 우선협상대상자 복수로 뽑는다
- 우본 잡은 제이앤PE, '3000억 펀드' 절반 이상 채웠다
- [LP&Earning]'백주현 CIO 3년차' 공무원연금공단, 수익률 회복 호재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취항지별 '운항 허가' 리스크, 딜 클로징 미칠 영향은
-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M&A]'KAS+아시아나에어포트', 지상조업 독점 해결책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