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디지털·ESG' 혁신 나선다 빅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서비스 제공, 사회적기업 지원 등 ESG활동 확대
손현지 기자공개 2021-06-25 10:14:29
이 기사는 2021년 06월 25일 10:1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새마을금고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디지털·ESG 혁신에 나선다. 빅데이터 환경 기반의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저탄소 정부기조에 맞춰 종이컵 사용 줄이기 등 캠페인을 이어나간다.25일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작년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총자산 200조원을 달성했던 새마을금고가 백년대계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으로 디지털금융과 사회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마을금고는 올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별 맞춤 서비스 제공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태블릿 브랜치를 대폭 확대해 디지털 혁신 수준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작년에도 스마트뱅킹과 고객 콜센터 고도화, 통합민원시스템 구축 등 굵직한 디지털금융과제들을 완수했다.
사회공헌 활동범위도 확대한다. 특히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의 일환으로 ‘Make Green 새마을금고'라는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우선 지난 1월부터 새마을금고와 중앙회 임직원들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사무실 내 개인컵 사용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씨앗키트를 기부하고, 도보이용을 권장하는 등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무엇보다 정부의 친환경·저탄소 기조에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분야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고 친환경 시설설비 확충 등 다양한 사업 추진을 통해 정부 주요 정책인 '그린뉴딜'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신규 사회공헌 모델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사회적기업 지원을 통해 미래세대 성장 동력 발굴도 진행할 예정이다. 새마을금고 창립기념일인 5월 25일을 '지역상생의 날'로 선정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금고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혁신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통창구를 통해 새마을금고의 의견을 중앙회 경영에 적극 반영하고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위상을 높여 자산 200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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