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플러스, 부업 접고 '엔터 플랫폼' 중심 재편 본격화 화장품·외식업 이어 골프사업 정리수순…블랙핑크 위버스 입점, '콘텐츠·굿즈' 판매 주력
최필우 기자공개 2021-08-03 07:10:45
이 기사는 2021년 08월 02일 16:0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YG플러스가 올초 화장품 사업과 외식업을 청산한 데 이어 골프사업 정리 수순에 들어갔다. 부업을 접고 콘텐츠와 굿즈를 판매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Weverse)'에 대표 아티스트 블랙핑크를 입점시키는 것을 계기로 플랫폼 사업의 실적 기여도가 높아질 전망이다.2일 엔터업계에 따르면 위버스컴퍼니는 위버스 플랫폼에 YG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블랙핑크 커뮤니티를 오픈했다. YG엔터 소속 아티스트가 위버스에 입점하는 건 트레저, 아이콘에 이어 세번째다.
YG엔터 아티스트 커뮤니티 오픈은 지난 1월 위버스컴퍼니의 YG플러스 지분 투자가 바탕이 됐다. 위버스컴퍼니는 모회사 하이브와 YG플러스에 총 700억원을 투자해 지분율 17.92%를 확보했다. YG엔터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지분율이다. YG엔터 소속 아티스트들의 음원, 콘텐츠, 굿즈 등을 위버스에 유통하는 것을 골자로 한 지분 제휴다.
당초 YG플러스는 다양한 신사업 진출에 초점을 맞춘 곳이었다. YG엔터가 2014년 보광그룹 계열 광고대행사 휘닉스홀딩스를 500억원에 인수해 사명을 변경했다. 피인수 후 광고업에 주력하기보다 M&A로 새로운 사업을 추가하는 데 공을 들였다. 자회사 코드코스메인터내셔널의 화장품 사업, YG푸즈의 외식업, YG인베스트먼트의 투자업, 그린웍스와 YG스포츠의 골프 관련 서비스업 등을 영위했다.
위버스컴퍼니의 지분 투자 후에는 포트폴리오 축소로 방향을 틀었다. 올들어 코드코스메인터내셔널과 YG푸즈를 청산했다. 두 자회사는 지난해 각각 순손실 52억원, 47억원을 기록하는 등 출범후 줄곧 적자를 이어 왔다. 여기에 그린웍스 매각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자회사가 순차적으로 정리되면서 음원과 굿즈 제조 및 유통 사업에 여력을 모을 수 있게 됐다.
이같은 사업 재편에는 주요주주로 합류한 하이브와 위버스컴퍼니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관측된다. YG엔터는 YG플러스가 벌인 부대사업 탓에 실적 예측 가능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화장품업, 외식업 등이 대외 변수에 취약하고 업황을 타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엔터와 플랫폼 사업에 집중하면 팬덤을 바탕으로 꾸준한 실적을 내는 게 가능하다.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된 것도 사업 재편에 영향을 미쳤다. YG플러스가 추진해 온 자회사 비즈니스는 대부분 코로나19 영향권에 있다. 모회사 YG엔터의 공연업 등도 불황을 견뎌야 한다. 팬 커뮤니티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갖춘 하이브, 위버스컴퍼니와 연대해 콘텐츠, 굿즈 판매 수익을 늘리면 다른 사업의 부진을 만회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렸다.
블랙핑크의 위버스 입점으로 YG플러스 음악서비스매출과 상제품매출 성장세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YG플러스는 지난해 음악서비스매출 481억원, 상제품매출 102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굿즈 판매 실적이 포함되는 상제품매출 실적은 수년째 답보 상태다. 블랙핑크 위버스 입점은 굿즈 구매 고객 저변을 넓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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