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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 '中 물류센터 매각' 안도한 사연은 매각차익 1000억 넘어, '중복 투자' 해소 그룹 베스트 딜 평가

이효범 기자공개 2022-01-14 08:06:59

이 기사는 2022년 01월 13일 10:13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랜드가 중국법인을 통해 보유한 1기 물류센터를 매각한 가운데 그룹 내에서 이 거래가 지난해 베스트 딜(Deal)로 평가받고 있다. 매각차익에 따른 손익과 재무구조 개선 뿐만 아니라 자칫 중복될 수 있었던 2기 물류센터 투자의 효용성을 높인 딜이었기 때문이다.

중국이랜드는 지난해 연말께 중국 상해 1기 물류센터를 매각했다. 매각가격은 약 2600억원이다. 중국 1기 물류센터는 2011년에 완공됐다. 토지면적 22만㎡, 연면적 43만㎡ 규모에 물류동 3개와 관리동 1개로 구성돼 있다.

이랜드는 해당거래로 1000억원 이상의 매각차익을 거둔 것으로 전해졌다. 매각차익은 2021년 손익계산서상 영업외수익으로 잡혀 순손익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유입된 현금으로 담보대출을 일부 상환하면서 재무구조 개선 효과도 예상된다.

이번 딜과 관련해 특이한 점은 이랜드가 매각한 1기 물류센터를 옆에 두고 2019년 4월부터 2기 물류센터를 짓고 있었다는 점이다. 중국 유통시장이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빠르게 진화한다는 점을 고려해 물류센터를 추가로 확충하기 위해 실시한 전략적인 투자였다. 당시만 해도 1, 2기 물류센터를 모두 운영한다는 계획을 세웠던 셈이다.

2016년만 중국 패션법인 3사의 매출액은 2조원을 웃돌았다. 그러나 매년 내리막세로 2017년 1조4784억원, 2018년 1조3651억원으로 점차 줄었다. 2019년 물류센터를 확충하는 투자에 나섰던 것도 유통시장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해 중국 사업의 반등을 노린 승부수였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듬해인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이랜드는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가속화했다. 특히 2020년 'O2O 재고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하고 물류 통합 시스템을 통해 당일 배송률을 9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성과를 냈다. 중국 내 3000여 개 매장의 재고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매장을 소규모 풀필먼트센터로 활용했다.

그런데 이는 역설적인 결과를 낳았다. 현지 매장들이 물류센터 역할을 소화하면서 1·2기 물류센터를 모두 운영하려던 계획의 효용성이 떨어진 셈이다. 2기 물류센터는 연면적이 44만㎡크기로 축구장 60개 규모다. 연간 물동량은 패션의류 기준으로 1기 물류센터보다 4배 이상 많은 3억 3000만장 수준이다.

이랜드는 결국 1기 물류센터를 매각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고 지난해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타이밍도 적절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중국 이커머스 시장이 더욱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물류센터 수요가 늘었다. 그만큼 물류센터 몸값도 뛴 셈이다.

이랜드 내부 관계자는 "이번 딜은 지난해 베스트 딜로 평가할 수 있을 정도로 내부적으로 의미가 있는 거래로 보고 있다"며 "손익, 재무개선 효과 뿐만 아니라 투자의 중복을 피할 수 있게 한 딜이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랜드는 금융비용 절감을 위한 재무구조 개선 작업을 최근 수년째 추진하고 있다. 이랜드월드의 2020년 연결기준 금융비용은 3140억원에 달했다. 전년대비 10% 가량 감소하긴 했지만 수익성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중국 상해 1기 물류센터 매각에도 이같은 목적이 담겨 있다. 더불어 지난해 국내에서도 패션과 유통부문 물류를 통합해 천안에 위치한 이랜드리테일 물류센터를 네오벨류파트너자산운용에 1600억원에 매각하기도 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새롭게 건설하거나 운영 중인 물류센터들을 고려해 물류 자원 재배치에 나서고 있으며, 중복 투자 방지 및 인프라 최적화 차원에서 이번 매각을 진행했다”며 “중국에서 샤오청쉬를 비롯한 새로운 이커머스 채널을 통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로봇 물류와 자동화 시스템 등 온라인 사업에 최적화된 물류 인프라 완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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