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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 쌍용차 공동관리인 선임 노림수는 자산 처분권 확보 전략, 이행보증금 퇴로 확보에 무리한 요구 지적도

김선영 기자공개 2022-01-25 08:05:45

이 기사는 2022년 01월 24일 14:39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에디슨모터스가 관리인 추가 선임에 나선 가운데 시장에선 쌍용차 자산 처분권 확보를 위한 움직임이란 관측이 나온다. 인수 확정 전부터 에디슨모터스 측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자사 임원을 추천하는 등 무리한 주장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횡령·배임 사유로 회생에 진입한 경우를 제외하면 효율적인 M&A를 위해 통상 기존 경영진이 관리인으로 선임된다. 기업 이해도가 높아 변제안을 담은 회생계획안 작성 및 채권단 설득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단 법원의 판단이다. 다만 에디슨모터스의 제3자 관리인 선임 주장에 따라 3월로 다가온 회생계획안 제출까지 일부 잡음이 이어질 전망이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는 최근 서울회생법원 측에 자사 임원인 이승철 부사장을 쌍용차의 제3자 관리인으로 선임해줄 것을 요청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4월 회생 절차 진입과 동시에 정용원 전무가 관리인을 맡고 있다.

관리인 선임은 법원 및 채권단 결정의 영역이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 74조에 따라 채무자의 대표자 혹은 제3자가 관리인으로 선임된다. 관리인은 회생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수행권과 자산처분권을 갖는다는 점에서 회생 기업의 정상화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법원은 회생 기업과의 논의를 거쳐 회생 개시 결정과 함께 관리인을 선임한다.

회생 매각에 나선 기업은 인수자 확보를 통해 자금을 수혈받는 것에 방점을 둔다. 까닭에 기존 경영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관리인을 통해 채권단과의 원활한 협상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통상 법원은 효율적인 M&A를 위해 기존 경영진을 관리인으로 선임한다.

다만 횡령 및 배임, 심각한 부실 경영으로 인해 회생 절차에 진입한 경우 제3자를 관리인으로 선임하는 경우도 있다. 새로운 인수자를 확보하는 대신 존속형 회생계획안을 마련하는 경우에도 기존 경영진 외에 구조조정에 적합한 인사를 관리인으로 선임하기도 한다.

쌍용차는 회생 진입 전부터 새로운 인수자 확보에 나서왔다. 신속한 매각을 위해 법원 역시 기존 경영진을 관리인으로 결정했다. 법원 내부 관리위원회와 채권단 의견조회를 통해 기존 경영진 선임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진다.

에디슨모터스가 돌연 제3자 관리인 선임을 요청하면서 자산 처분권 확보에 속도를 내는 것 아니냐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당초 에디슨모터스는 공익채권 상환을 위해 평택 부지 활용 방안 등을 고민해왔다. 다만 인수 대상 기업의 자산을 활용해 자금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쌍용차 측과의 의견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500억원 규모의 지원금 운영 방안과 기술 협업 등 일부만을 소통하기로 하면서 인수기획단 파견 시점도 늦어지고 있다.

이에 회생계획안 작성을 앞두고 에디슨모터스가 의견 반영을 위해 제3자 관리인 선임에 나섰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한 구조조정 업계 관계자는 "원활한 회생계획안 작성을 위해선 인수 기업 측 의견 반영보다 유의미한 채권 변제율 확보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결국 에디슨모터스가 이행보증금 반환 퇴로를 마련해두면서 무리한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는 게 구조조정 업계 관계자들의 주된 지적이다.

앞선 관계자는 "에디슨모터스는 기존 경영진과 현실성 있는 사업계획 작성에 주력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회생계획안 통과 이후에도 채무 변제가 불가할 경우 파산 절차를 밟을 수 있어 이행 가능한 채무 변제 계획부터 제시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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