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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홍근 BBQ 회장, 베트남 출국 '글로벌 확장' 속도낸다 파트너사 미팅 등 현지 사업 점검, 2025년 전 세계 '점포 5만개' 목표

박규석 기자공개 2022-07-06 08:09:17

이 기사는 2022년 07월 05일 14:1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이 글로벌 영토 확장을 위해 역량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일정 중 3분의 1을 해외에서 보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현지 점검을 위해 베트남으로 출국했다.

5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윤 회장은 6월 29일 베트남 현지법인에 방문하기 위해 출국했다. 구체적인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지 법인 점검과 파트너사 미팅, 시장 조사 등이 예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이 동남아시장 진출에 필요한 주요 국가 중 하나인 만큼 하반기 사업 계획 등을 수립하기 위한 출장으로 풀이된다.

그가 해외 출장이 잦은 것은 기존 파트너들과의 협업은 물론 신시장 개척을 위한 현장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윤 회장이 현장에 힘쓰고 있는 만큼 빠른 의사결정은 BBQ의 글로벌 사업의 강점으로도 꼽힌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

그 결과 대만에서는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2018년 마스터프랜차이즈(MF) 방식으로 진출한 지 약 4년 만에 19개 점포를 오픈했다. 치킨뿐만 아니라 떡볶이와 잡채, 전 등 ‘K-푸드’를 활용한 현지 공략이 주효했다. 현재 타오위안과 타이중, 타이난 등 주요 도시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내 7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프랜차이즈의 본 고장인 미국에서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점포 확대 등의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BBQ는 지난 2007년에 미국에 진출했으며 현재 뉴욕을 비롯한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등에서 15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캐나다를 포함해 북미지역 전체로는 매장 수가 약 250개에 이른다. 한국식 프라이드치킨을 주력으로 내세우되 숙성 과정에서 매운맛을 덜어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 시장 공략에 힘쓴 BBQ는 지난달 22일 글로벌 외식 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외식 브랜드' 2위에 오르기도 했다. 매출 기준으로 미국 내 500대 외식 브랜드로 선정됐다.

BBQ는 이러한 글로벌 전략을 토대로 오는 2025년까지 국내외 시장에서 점포 5만개를 오픈하는 게 목표다. 현재 전 세계 58개국에서 2250개 점포를 운영 중에 있으며 이중 국내 점포 수는 1800여개다. 아직은 국내 점포 비중이 높지만 중장기적으로는 해외 매장 역시 한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BBQ관계자는 “윤 회장이 지난주 현지 시장 점검 등을 위해 베트남으로 출국했다”며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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