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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生, 변액보험 최저보증 헤지 나선다 지난 1년간 TF팀 고심 결과…오는 4월부터 다이나믹 헤지 추구

안영훈 기자공개 2013-02-07 20:31:33

이 기사는 2013년 02월 07일 20:3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생명이 오는 4월부터 변액보험 보증옵션에 대한 헤지(hedge)에 나선다. 변액보험 최저보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과 부채시가 평가시 변동성 확대 등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7일 삼성생명은 '2012 회계연도 3분기 실적발표회'를 개최하고, 오는 4월부터 변액보험 상품에 포함된 보증옵션에 대한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헤지에 나선다고 밝혔다. 헤지 규모는 아직 미정이지만 점진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삼성생명이 판매한 변액종신 및 변액연금 등에는 최저사망보험금보증(GMDB), 최저연금적립금보증(GMAB) 등의 옵션이 포함돼 있다. 최저사망보험금보증은 연금개시 전에 사망시 투자실적이 안 좋더라도 사망보험금은 이미 납입한 보험료로 최저 보증해 주는 장치다. 최저연금적립금보증에선 투자실적(펀드수익률)이 아무리 악화된다 해도 연금개시 시점에서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보증해 준다.

최근처럼 투자시장 악화가 지속될 경우 보험사는 최저보증으로 인한 손실을 떠안을 가능성이 커진다. 삼성생명은 지난 1년간 '변액보험 보증옵션 TF'를 구성해 리스크 최소화 방안을 고민해 왔고, 오는 4월부터 장내·장외 선물거래를 통한 다이나믹 헤지 방안을 실행키로 결정했다.

지난 2011년 5월 변액보험 보증옵션 헤지에 나선 흥국생명에 이어 국내 생보사 중에선 두번째로 헤지에 나서는 셈이다. 회사 관계자는 "손실 위험 회피 목적도 있지만 향후 부채 시가평가시 변동성이 커지기 때문에 이를 고정(FIX)하려는 목적도 크다"고 말했다.

삼성생명, 2012 회계연도 3분기 실적발표회 주요 질의 응답

Q. 공시이율 하락에 따른 RBC비율 영향은

공시이율이 4% 이하로 하락하면 과거 판매한 변동형 상품 중 최저보증이율에 걸리는 상품은 고정형 상품으로 인식, 준비금이 늘어난다. 연간 RBC비율은 80%p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Q. 부채 평균부담 금리 추세는

09년 3월 부채 보유위험은 6.3%에서 12년 12월 말까지 5.62%로 하락했다. 고정형은 7.01%에서 6.82%로, 변동형은 5.03%에서 4.30%로 하락했다. 변동형 경우 시장금리, 자산운용이익률 따라 지속적으로 하락했고, 고정형은 연간 5~7bp 준비금 부담이율이 하락해왔다.

Q. 2012년 성장이 컸던 부분이 부유층 마케팅. 2013년 목표는.

2013년에 금융자산 10억 원 이상 부유층 고객을 현재 6만 명에서 7만 명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5년까지 8만5000명을 확보할 계획이다.

Q. 이차역마진 추세와 전망은

지난해 12월 기준 이차마진율은 -53bp, 9월 대비 10bp 악화됐다. 부채 보유위험 하락도 있지만 자산보유위험 하락폭이 현재 더 급격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원차 역마진이 커졌다.
현재 금리수준이 추가적인 하락 없이 계속된다면 최대한 역마진이 확대돼도 60bp 이상을 넘지는 않을 듯 하다.

Q. 즉시연금 실적은.

즉시연금은 지난해 8월 초 세제개편안 발표 이후 8~12월까지 3조1000억 원, 1~12월 까지 4조 원이 판매됐다. 즉시연금 판매 효과는 다섯 가지다. △Ape 증가에 즉시연금이 기여(세제개편 발표전에 ape중 즉시연금 4%였는데 8월 이후 15% 정도 기여), △ 손익 기여(즉시연금 ape기준의 수익성은 25%내외) △이차 역마진개선에 기여(즉시연금 자체가 변동금리형 상품) △RBC 비율 일부 기여(변동형 부채 증가함에 따라 전체 부채 듀레이션 감소, RBC비율 약 10%p 상승) △방카슈량스 실적 증가(즉시연금 70%가 방카슈랑스를 통한 판매. 방카슈랑스 월초보험료는 월 20억이 안됐지만 12월, 최근 1월에는 100억 수준 판매)

Q. GA채널 신계약 기여도 높아지고 꾸준한데 올해 높았는데 내년에도 높은 성장할까. 기본적으로 GA는 보장성 상품에 대한 판매가 어려운 채널인지 궁금.

향후 GA 채널 성장성과 관련, 그동안 해 온대로 견실한 전속 GA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다. GA채널 통해서도 보장성 구매를 원하는 고객이 있기 때문에 업계 전반적으로도 보장성 상품이 20%정도 판매되고 있다.

Q. 방카슈랑스 채널 전략은.

방카슈량스 채널에서도 추구 전략은 전 은행내에서 최소 10% 시장점유율을 가져가려고 하고 있고, 현재 그 정도의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Q. 해외 M&A 방향성은 어떠한가.

해외M&A는 회사 전략방향과 일치해야 한다. M&A 할 경우 국내 투자 이상의 ROE 내지 ROA가 나와야 한다고 본다. 그런 관점에서, 지역은 동남아, 특히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쪽을 집중해서 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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