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한국씨티, 핵심고객 '대기업' 놓쳤다 [한국씨티은행의 실패]③ 외화대출 경쟁력 상실·영업규모 미달…"대기업 놓친게 정착실패 결정적"

윤동희 기자공개 2014-07-09 08:26:37

[편집자주]

2014년은 한국씨티은행 출범 10주년이 되는 해다. 아이러니컬하게도 한국씨티는 올해 대규모 구조조정에 착수했다. 한국 시장에서 엄청난 변화와 혁신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됐던 한국씨티가 진출 10년만에 구조조정이라는 실패를 선언한 것이다. 머니투데이 더벨은 씨티은행이 한국에서 실패한 원인을 짚어보는 기획 시리즈를 마련했다

이 기사는 2014년 07월 03일 10:2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씨티은행이 국내 시장에서 기반을 잡는데 실패한 결정적 요인은 핵심 고객인 대기업을 놓쳤다는 것이다. 외화대출 경쟁력을 잃고 대기업 거래를 처리할 수 있을 만한 캐파(CAPA)를 갖추지 못하면서 대기업 영업력을 상실했다는 지적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한국씨티 등 외국계 은행은 초기에는 외화대출을 통해 대기업 거래를 했지만 시중은행 역량이 올라가면서 그 부분에 대한 메리트가 상실됐다"며 "금리 경쟁으로도 국내은행이 외국계 은행에 뒤지지 않으면서 해당 시장을 국내 은행이 수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씨티의 외화대출금 규모는 인수 전인 2001~2004년까지는 26~86%로 크게 성장했는데, 인수 직후인 2005년에는 전년대비 20% 감소했다. 2006년과 2008년 사이에는 18~44%의 성장률을 보이긴 했으나 금융위기 이후 급격하게 비중을 줄여 지난 1분기 기준 외화대출금 규모는 1조 5386억 원 수준에 불과하다. 2003년과 비슷한 규모다. 반면 시중은행은 2006년부터 속도를 내기 시작해 외화대출금을 2008년에는 전년대비 48%를 늘리는 등 금융위기를 제외하고서는 꾸준히 늘려 64조 원에 이르게 됐다.

씨티은행 외화대출금 비교

한국씨티는 외화대출이라는 무기를 잃고 대기업 영업에 무기력해졌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외화대출 경쟁력을 잃은 것도 문제였지만 무엇보다 한번에 대기업에 나가야 하는 대출 규모가 큰 경우가 많은데 씨티은행 사이즈로는 커버할 수가 없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통상 대기업 거래는 건당 1000억 원이 넘어갔는데 기업 여신 규모가 7조~8조 원에 불과한 한국씨티가 시중은행처럼 대기업 여신을 취급하는 것은 어려웠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 같은 영향 탓에 한국씨티의 대기업 대출 비중은 10년 째 5~8%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국씨티의 기업대출 중 대기업 대출 비중은 2005년 7.4%에서 등락을 반복하다 지난 1분기 기준으로 8.6% 수준에서 멈췄다. 반면 시중은행은 2005년 5.8%였던 대기업 대출 비중이 같은 기간 12.3%까지 늘었다. 한국씨티가 성장을 주춤했던 2008년까지 비슷한 비율이다가 2010년부터 시중은행과 확연하게 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업계 전문가는 "한국씨티의 대기업 비중이 상대적으로 작은데, 대기업 영업이 브랜드 네임보다는 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만큼 이 시장에 치고 들어가지 못했다"며 "대기업을 놓친 것이 한국 시장에 정착하지 못하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씨티은행 대기업대출 비중
대기업대출 비중 계산: 기업자금대출 - 중소기업대출 (출처: 금융통계정보시스템)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