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손보, 창립 2년만 그린손보 점유율 추월 평균 RBC비율 182.3% 불과…건전성 문제 해결이 다음 과제
윤 동 기자공개 2015-05-11 07:54:18
이 기사는 2015년 05월 04일 14: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MG손해보험이 2년 만에 전신인 그린손해보험의 시장점유율을 뛰어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새마을금고에 인수된 이후 이전보다 인지도가 높아진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다만, 여전히 RBC비율이 업계 최저 수준으로 나타나는 등 건전성에서 약점을 보이고 있다.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MG손해보험은 지난달 30일 본사에서 창립 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MG손해보험은 2013년 5월 3일 출범했으나 올해 5월 3일은 일요일이었기 때문에 평일인 지난달 30일에 기념식을 개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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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는 창립 2년 만에 시장점유율을 크게 늘리는 등 영업 면에서 약진했다. 2014 회계연도 MG손보의 원수보험료 기준 시장점유율은 1.32%로 2013 회계연도의 0.86%에서 0.46%포인트 상승했다. NH농협손해보험(0.85%포인트 상승)을 제외하면 업계에서 점유율 상승 폭이 가장 컸다.
뿐만 아니라 MG손보의 전신인 그린손보가 2012 회계연도에 기록한 점유율 1.04% 마저도 추월했다. 보통 보험사들이 창립 후 3~4년은 투자를 해야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MG손보 관계자는 "2013년 출범 이후 상품 마케팅과 홍보 강화로 회사 인지도가 향상되고 이미지가 제고됐다"며 "건강100세실버암보험, 건강명의 수술비보험 등 신상품을 통해 지난해 장기보험 신계약 실적이 2013년 대비 167.1% 성장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반면 업계 최저수준의 RBC비율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2013년 6월 이후 MG손해보험의 RBC비율 평균은 182.3% 수준이다. 새마을금고에 피인수 되고서 3번이나 유상증자를 받았으나 쉽사리 비율을 높이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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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지난해 6월 유상증자를 하면서 RBC비율을 40%포인트 끌어올렸으나 3개월 만에 유상증자 효과를 희석시키면서 원래 150%대로 복귀했다. 지난해 말에도 예상치 못한 실적 하락 때문에 RBC비율이 위기 직전인 106.9%까지 하락하는 등 관리가 부실한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
올해 3월 말 400억 원 유상증자에 성공하면서 160% 수준으로 다시 RBC비율을 상승시켰으나, 이번 유상증자만으로는 건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보험사 관계자는 "기존에 RBC비율이 높았던 회사도 IFRS4 2단계 등 업계의 전반적인 건전성 강화 추세에 따라가기 힘든 상황"이라며 "기존에 RBC비율이 불안했던 회사들은 더욱 힘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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