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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채권단 "우선매수청구권 고려 안해" 조양호 회장 사재출연·한진그룹지원 강제력 없어

윤동희 기자공개 2016-06-15 11:37:36

이 기사는 2016년 06월 14일 09:3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진해운 채권단이 조양호 회장에 유동성 지원을 대가로 우선매수청구권 제안을 고려한적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상화 후 처치곤란 등을 이유로 금호그룹 워크아웃 이후부터 오너일가에의 우선매수권 부여하는 일은 사라졌다는 설명이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 채권단은 우선매수청구권 가능성은 없다고 못박았다. 일각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에 유상증자 명목으로 1조 원의 자금을 지원하면 향후 채권단 지분에 대한 우선매수권을 부여할 수 있다고 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며 "(한진해운의) 부족자금이 이정도인데 그쪽(조양호 회장과 한진그룹)의 생각은 어떠냐 하고 물어본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사재출연은 규모도 그렇고 (한진해운 유동성 지원에) 논의할 대상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한진해운은 조건부 자율협약을 개시하고 7월 말까지 자력으로 생존해야 한다는 미션을 부여받았다. 이 기간 중에는 채권단의 자금회수나 이자지급의 부담은 없지만 반대급부로 은행으로부터 '급전'을 빌려쓸 수 없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한진해운은 상표권과 해외 부동산 등을 매각하며 부족한 유동성 자금을 마련 중이지만 실제 현금이 들어오기까지 시간이 걸리고, 이 대금이 전체 부족자금을 메우는 데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한진해운은 최근 벌크선이긴 하지만 용선료 납부를 연체해 선박을 억류 당하기도 했다.

채권단은 신규자금 지원은 없다는 방침이기 때문에 유동성 부족분을 한진그룹이 지원하는 안을 제안하게 됐다. 하지만 이미 한진그룹이 자율협약을 신청하며 경영권을 포기한 상태라 가능성은 추가 자금지원 가능성은 높지 않았다. 일각에서 우선매수청구권 제안이 제기된 것은 추후 한진그룹을 되찾아 올 수 있는 권리를 줄 경우 태도를 바꿔, 지원을 결정할지도 모른다는 관측에서 비롯됐다.

하지만 금호그룹 워크아웃 이후부터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오너일가에 우선매수권을 부여하기는 어려워졌다는 게 채권단 판단이다. 우선매수권 부여 시 발생할 논란을 떠나 워크아웃 종료 이후 채권단 지분 매각 시 겪는 어려움이나, 우선매수권을 보유한 오너의 자금모집 능력을 감안했을 때 부여하지 않는 쪽이 더 유리하다는 게 이유다.

채권단 관계자는 "오너의 사재출연에 따른 우선매수청구권 부여는 금호 이후에 아예 없어졌다고 보면 된다"며 "팔 때고 그렇고, 그쪽(오너)도 자금을 모으는 게 여의치 않아 어렵다"고 말했다. 금호그룹 건으로 습득한 '학습효과'라는 의미다.

또 동일한 자율협약 절차를 밟고 있는 현대상선의 경우에도 오너일가에 자금지원을 대가로 우선매수권을 부여한다는 조건이 없었으므로 한진해운에도 동일한 조건이 적용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금융당국에서도 우선매수권 부여는 논의된 적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혔을 정도다.

임종룡 금융위원장도 지난 주 브리핑을 통해 "유동성 부족과 관련해서 채권단에서 대응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그룹 측에) 계획을 요구했다"며 "주채권은행은 한진그룹의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며 우선매수권 논의는 전혀 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방안이 제시되면 주채권은행에서 협의해서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말부터 제기된 한진해운의 유동성위기에 따라 한진그룹에 지원책을 요구했는데 2주가 넘게 별다른 진전상황이 없는 셈이다. 채권단도 지난 주 임 위원장의 발언처럼 그룹의 계획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크게 달라진 게 없다는 입장이다.

의사결정이 늦어지는 가운데 한진해운의 사정만 악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진해운은 지난 1분기 기준 비용은 1조 6985억 원다. 앞으로 약 3개월 동안 오로지 영업으로 벌어들인 돈으로 이 정도의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 하지만 현금창출력을 가늠할 수 있는 1분기 기준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마이너스 1239억 원이다. 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한진해운은 최근 한달 동안 부동산, 상표권 등 매각으로 2357억 원을 마련하고 있다. 최대한 빨리 유동성을 마련해 용선료 연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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