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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균 투자 8년' 지오영, 어떻게 바뀌었나 M&A 전략 거듭..산업 내 통합 시나리오 점점 현실화

송민선 기자공개 2016-06-27 10:25:11

이 기사는 2016년 06월 20일 16:4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오영은 독립계 사모투자회사 앵커에쿼티파트너스의 과거요 현재며 또한 미래다. 지오영 투자가 성공해야 독립 GP로 나선 안상균 대표에 대한 LP들의 신임이 공고해진다. 씨앤앰 투자가 안상균을 골드만삭스 그룹 내 한국인 최초의 파트너로 승승장구하게 만들었다면, 지오영 투자는 안상균을 믿고 독립 GP로 나서도록 LP들의 판단이 옳았는지를 가늠케 하는 첫 관문이라 할 만하다.

골드만삭스PIA는 지난 2009년 지오영에 약 400억 원의 투자를 단행했는데, 당시 투자책임자가 바로 앵커에쿼티를 설립한 안상균 대표였다. 당시 안 대표는 국내 제약 유통산업에 구조 재편(consolidation) 바람이 불 것으로 예견하고 선제적 투자에 나선 듯 하다. 당시 국내 제약 유통업계는 거대 제약 도매업체들이 과점하는 미국 시장과 달리 1000여 개가 넘는 군소업체들이 난립해 있었다. 이런 업계의 생존을 위해선 구조 재편이 불가피할 것이고, 선도업체에 올라타 이를 주도할 경우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 한 것 같다.

지오영 투자 성공 가능성에 대한 안상균 대표의 확신은 골드만삭스에서 나와 독립 GP인 앵커에쿼티를 설립하는데까지 이어졌다. 앵커에쿼티는 2013년 골드만삭스가 보유 중이던 지오영 지분 중 25%과 지오영 측이 보유한 지분 20%를 매입, 현재 지오영의 최대주주로 올라서 있다. 앵커에쿼티가 여기에 쏟아부은 투자금만 해도 메자닌 투자를 합쳐 1500억 원이 넘는다.

그렇다면 지오영의 현황은 어떨까. 안 대표가 예견한대로 가고 있는걸까. 현재 상황만 놓고보면 절반은 맞고 절반은 미지수인 것 같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역시 지오영의 실적이다. 국내 3대 의약품 도매그룹이라 불리는 지오영, 백제약품, 동원약품 중에서도 매년 꾸준히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는 곳은 지오영 뿐이다. 연평균 성장률은 40%에 달한다.

백제약품은 2008년까지만 하더라도 지오영을 훨씬 앞서는 업계 1위였다. 당시만 해도 5000억대 매출을 기록하는 백제약품을 앞설 업체가 나타날 것으로 보는 이는 없었다. 하지만 안상균 대표의 투자를 받은 지오영은 잇단 인수합병(M&A)으로 덩치를 키우며 이듬해부터 백제약품을 추월했고 이후 양사의 매출 격차는 확대돼 갔다.

앵커에쿼티의 투자 이후 지오영은 약가 인하와 도매상 창고면적 기준 변화 등 급변하는 환경에도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나타냈다. 2009년 말 연결기준 7839억 원이던 지오영의 매출은 2011년 유통업계 최초로 1조 원을 넘어섰다. 꾸준히 성장한 매출액은 지난해 1조7129억 원을 기록했다.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만 15%를 웃도는 매출액 증가율을 나타낸 셈이다.

현금흐름도 눈에 띄게 늘어났다. 2009년 191억원에 불과했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지난해 349억 원으로 증가했다. 2009년과 비교해서는 82% 늘었으며, 직전년도와 비교해서는 10% 가량 증가한 규모다.

하지만 아직 지오영의 계획이 완전히 성공했다고 단정하기는 일러보인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등의 외형 성장은 지오영의 연이은 기업 인수로 덩치가 커지면서 생긴 결과로 볼 수도 있다. 실제 지오영이 이같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나타내는 데는 공격적인 인수·합병(M&A) 전략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지오영은 안상균 대표의 투자 전부터 여력이 생길 때마다 지방의 성장 가능성 있는 도매업체를 인수 후보에 올려놓고 하나씩 사들여왔고, 투자 이후에는 이 같은 전략에 더욱 불이 붙었다.

청십자약품(영남권), 전주약품(호남권), 대동약품(충청권) 등 세력을 확장시켜왔던 지오영은 AEP의 투자 이후 제주지오영 인수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마무리했다. 그 결과 약국기준 시장점유율은 9%에서 올해 13%까지 늘어났다. 국내 전체 약국(약 2만1000개) 중 거래하는 약국의 비중도 40% 수준에서 50%까지 늘었다. 점유율이나 약국 거래율 등의 지표로 보면 매출액 등의 증가 추이에 비해 아직 부족한 성장임을 확인할 수 있다.

유통공룡 등장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였던 시장도 아직까지 군소업체들의 난립이 지속되는 양상이다. 지난 2001년 666개였던 의약품 유통업체는 2014년 2014개로 오히려 196%나 늘었다. 이 가운데 매출 100억 원 이하 도매업체는 1648개에 달해 아직도 공급금액의 16%를 차지하고 있고, 시장 전체 공급규모의 84%를 점하는 매출 1000억원 이상의 도매업체도 366개에 이른다.

연계산업 확장에 나선 것도 아직까지는 뚜렷한 시너지를 내진 못하고 있다. 지오영이 지난 2014년 인수한 케어캠프의 경우 전년(2720억 원)보다 13% 늘어난 3071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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