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3조 계열사 지분' 활용법은 현대엔지·글로비스 핵심 소유, '승계 지렛대' 기업가치 미흡
길진홍 기자공개 2017-05-22 10:29:04
이 기사는 2017년 05월 19일 15:5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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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배구조 정비가 가업승계와 맞물려 진행될 가능성이 큰 만큼 승계 재원 활용 방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크다. 직접 지분을 소유한 계열사를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지배구조 판이 달라질 수 있다.
정 부회장은 그룹 계열사 8곳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현대자동차(1.8%), 기아자동차(1.7%), 현대글로비스(23.3%), 이노션(2.0%), 현대엔지니어링(11.7%), 현대위아(2%), 서림개발(100%), 현대오토에버(19.5%) 등의 지분을 가졌다.
주식가치로 환산하면 대략 3조 원이다. 향후 정 부회장의 상속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재원인 셈이다. 이걸로는 턱없이 부족하다. 정몽구 회장이 소유한 현대자동차(4%), 현대모비스(7%), 현대제철(11.8%) 등의 주식가치가 4조 6000억 원으로 이를 단순히 상속받는다고 가정할 경우 지분을 대부분 처분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재계는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이 주력 계열사 분할과 합병 등을 통한 계열 재배치를 모색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분할합병 후 지주사 전환이 가업 승계의가장 빠른 지름길이지만 뚜렷한 윤곽이 드러나지 않은 상황이다.
현대자동차그룹 후계 구도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은 현대글로비스와 현대엔지니어링이다. 정 부회장이 소유한 두 계열사 주식가치는 2조 원이다.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보유 주식을 활용한 우회상장과 현물출자 등을 통해 핵심 계열사 지분을 취득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모회사인 현대건설과 합병을 단행할 경우 우회상장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정 부회장이 실탄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정 부회장은 또 그룹 통합지주사가 설립되고 현대글로비스와 합병이 이뤄질 경우 단번에 지배구조 정점의 주주로 편입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가 현대자동차 최대주주인 현대모비스와 합병하는 방안도 단골 시나리오로 거론된다. 현대모비스 지주사 전환에 이은 양사간 합병이 이뤄지면 정 부회장은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고 현대자동차 주주로 올라설 수 있다.
최근 수년간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글로비스의 외형 확대는 후계 구도를 염두에 둔 포석으로 볼 수 있다. 2014년 현대엠코를 흡수한 현대엔지니어링은 2017년 3월 말 현재 자산 규모가 6조 2000억 원으로 불어났다. 합병 당시 자산 규모가 5조 4000억 원에 그쳤으나 해마다 불어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의 외형성장은 더욱 폭발적이다. 올 들어 자산 규모가 7조 원대로 올라섰다. 2012년 자산이 3조 원대에 머물렀으나 2013년 4조 4200억 원, 2014년 5조 5400억 원, 2016년 6조 5400억 원 등으로 급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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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분할 합병을 통한 승계 지렛대 역할을 해내기에는 미흡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등의 주력 계열사와 통합 등으로 제 몫을 해내기 위해서는 외형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변수는 새 정부가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경제민주화 바람이다. 대기업 총수 일가 일감몰아주기, 내부 거래 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될 예정으로 이전과 같은 성장 속도를 내기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일부에서는 복잡한 지주사전환 과정을 피해 단순히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선에서 지배구조가 정비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모비스→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를 갖고 있다.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이 해소될 경우 순환출자가 해소된다.
가업승계를 바라보는 그룹 분위기도 무르익지 않았다. 지배구조 변화를 수반한 지주사 전환 언급을 금기시할 정도로 분위기가 경색돼 있다
재계 관계자는 "새 정부의 구체적인 정책기조 윤곽이 드러나지 않았으나 대기업기존 순환출자 해소는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시장 예상과 달리 시기가 임박해 전격적인 결정을 내릴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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