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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상장폐지 '예측 분분' 수주실적 반등, 재무불안감 상쇄 vs 대규모 회계부정에 신뢰 추락

김병윤 기자공개 2017-10-13 08:18:21

이 기사는 2017년 10월 12일 14:1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거래소가 증시퇴출을 결정하기 앞서 대우조선해양에 부여한 개선기간이 지난달 말 종료됐다. 이달 거래소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결과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상장폐지 여부가 결정된다.

증시 퇴출 가능성을 둘러싼 시장의 의견은 분분하다. 수주 실적이 개선됐고 구조조정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식거래의 재개를 점치는 목소리가 나온다. 반면 불확실성이 짙은 조선업 리스크, 회계부정과 횡령·배임에 따른 신뢰 저하 등을 이유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대우조선해양

거래소는 지난해 회계 처리 기준을 위반한 혐의를 받은 대우조선해양을 상장폐지시키는 대신 1년 동안 개선 기간을 부여했다. 개선기간은 지난달 28일 만료됐다. 거래소는 개선기간 종료 후 15영업일 이내에 기업심사위원회를 개최, 증시퇴출을 결정하게 된다.

거래소 관계자는 "영업환경, 재무상황, 내부통제 시스템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대우조선해양의 주식거래 재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거래소의 상장적격성 심사결과에 대한 시장의 예측은 엇갈린다. 먼저 정책금융기관의 지원이 이뤄지고 있고 자구안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증시 잔류를 예상하는 시각이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나서 대우조선해양을 살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를 결정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업황보다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안고 있는 문제에 맞춰 심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올 상반기 외부감사인으로부터 '적정' 감사의견을 받으면서 재무적 불안감이 상쇄됐다"고 덧붙였다.

다른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이 내놓은 자구안을 무난히 이행하고 있다"며 "회사가 보유한 우수한 인력·기술력과 국내 조선업에서 상징하는 의미 등도 증시 잔류에 무게를 실어준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2020년까지 5조 9000억 원 규모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자구안을 내놨다. 이를 위해 임직원의 급여 반납과 무급 휴직 등이 시행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말까지 2조 7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85% 이상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된다.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실적이 올 들어 개선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올 들어 9월까지 총 23척을 수주했다.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의 실적이다. 수주잔고는 98척(256억 달러·29조 700억 원)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수주잔고는 글로벌 조선사 중 최대 규모"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3

반면 대우조선해양의 증시 잔류에 회의적인 예상도 있다. 5조 원에 이르는 회계부정과 횡령·배임 등으로 기업의 신뢰가 크게 저하됐다는 의견이 나온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최근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던 기업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대우조선해양은 심각하게 신뢰를 져버렸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지난해 7월 대우조선해양이 회계처리기준 위반행위로 상장 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라고 공시했다. 그로부터 한 달여 뒤 전직 임원의 횡령·배임이 터지면서 실질심사의 사유가 추가됐다. 횡령·배임액은 4963억 원이다. 당시 자기자본의 36.2% 규모다.

가장 최근 횡령·배임 혐의로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던 곳은 동아쏘시오홀딩스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강정석 회장, 김원배 전 동아에스티 부회장, 허중구 전 동아제약 전문의약품 영업총괄(전무) 등이 횡령 혐의를 받았다. 혐의액은 554억 원 정도다. 자기자본의 6.3% 수준이다.

다른 관계자는 "산업은행의 관리감독 아래서도 중대한 범죄가 발생했다"며 "이번에 상장폐지를 모면해도 향후 적정하게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조선업은 수주절벽, 인도 지연, 원가 상승 등 다양한 리스크에 노출돼 있다"며 "거래소가 조선업 관련 회사의 기업공개(IPO)를 까다롭게 심사하는 기조를 감안했을 때 대우조선해양의 주식거래 재개는 낙관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감사 기능과 관리 기준을 강화해 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10명 정도 규모의 산업은행의 관리단이 회사 내 상주하면서 자금 집행을 모두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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