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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부산, 최대주주 자금난에 IPO 제동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점검]보호예수 설정 불가, 지분 담보 풀어야 예심청구 가능

신민규 기자공개 2018-02-02 14:25:48

이 기사는 2018년 02월 01일 11: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의 대규모 차입은 계열사인 에어부산의 기업공개(IPO)에도 악재가 될 전망이다. 최대주주인 아시아나항공이 에어부산에 설정한 담보를 풀지 않으면 거래소 사전협의 단계에서부터 길이 막히기 때문이다.

그간 에어부산이 IPO 진행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을 감안하면 찬물을 끼얹는 셈이다. 에어부산은 지역 주주와 아시아나항공 간의 이해관계 탓에 수년째 IPO가 성사되지 못했다. 아시아나항공이 자금난 해결을 위해 에어부산 지분을 볼모로 삼았다는 점에서 주주간 대립각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부산은 지난해부터 IPO 착수를 위해 부산 주주를 비롯한 지역 상공계 의견수렴을 재개해왔다. 상장에 반대하는 부산 지역 주주(부산광역시, 넥센, 동일홀딩스, 세운철강 등)를 설득시키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어 온 것이다.

최대주주인 아시아나항공(지분율 46%)은 상장을 독려해왔지만 이번 대규모 차입으로 자충수를 둔 꼴이 됐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부산 보유지분 46%를 담보로 1100억 원 규모의 대출을 앞두고 있다. 만기는 3년이다. 선순위 900억 원, 후순위 200억 원어치로 트랜치(tranche)를 나눴다. 메리츠금융그룹에서 선순위 800억 원, 산은캐피탈이 100억원 어치를 인수하기로 했다. 후순위의 경우 산은캐피탈과 저축은행 등이 물량을 분담할 계획이다.

한국거래소는 상장 심사시 최대주주의 주식담보대출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발행사는 거래소 사전협의 단계에서 최대주주 등의 지분을 6개월간 보호예수 조치하는 것이 의무적이다. 주식담보대출이 걸려 있으면 사실상 매도포지션이 설정돼 있다고 보기 때문에 보호예수 설정 자체가 어렵다. 예탁결제원에서도 담보가 걸린 지분에 대한 보호예수를 원천적으로 받지 않고 있다.

당장 차입금을 해결하더라도 최대주주의 악화된 자금조달 여력이 노출됐다는 점에서 심사를 무난히 통과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경영 안정성 면에서 심사가 장기화될 공산이 크다. 앞서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인 아시아나IDT의 경우 지난해 상장을 자진철회하기도 했다.

부산 지역주주들의 불만감은 상당히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주주들은 당초만 해도 에어부산의 상장이 실현될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지분율이 늘어나는 걱정을 했다. 지역 토착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였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이 담보설정을 통해 최악의 경우 보유지분을 매각할 가능성도 시사한 터라 시계제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에어부산 입장에선 경쟁사들의 IPO를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제주항공과 진에어가 잇따라 대규모 공모에 성공한 데 이어 올해 티웨이항공까지 가세한 상황을 감안하면 경쟁구도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여있다.

에어부산은 2007년 8월 부산 지역 기업들이 출자해 설립한 향토 기업이다. 이듬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대주주로 참여하면서 아시아나항공 계열사로 편입됐다. 20여 대의 항공기를 통해 국내외 26여 곳에 취항하고 있다. 지난 2016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430억 원, 359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 LCC 가운데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8.1%)을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IPO에 대한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라며 "주주간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해왔는데 다소 불협화음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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