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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플랫폼 '하우스미디어' 경영권 매각 구주 100% 대상…이번주 티저레터 발송

김병윤 기자/ 임효정 기자공개 2019-10-28 07:04:00

이 기사는 2019년 10월 23일 06:00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테리어 플랫폼업체 하우스미디어가 매물로 나왔다. 조만간 잠재적 원매자에게 티저레터(투자안내문)를 발송하며 매각 작업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미 관심을 보이는 잠재 인수자들이 있어 연내 빠르게 거래가 종결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22일 인수·합병(M&A) 업계에 따르면 하우스미디어의 최대주주는 스타트업 M&A 자문사 인더스트리얼엑스와 주관 계약을 체결하고 지분 매각에 나섰다. 하우스미디어의 법인등기부등본에 따르면 하우스미디어 주식은 보통주 296만3241주와 전환우선주(Convertible Preferred Stock·CPS) 21만5059주로 구성돼 있다. 이번 매각 대상은 주식 전량이다.

하우스미디어 최대주주는 인더스트리얼엑스 외 회계법인 한 곳을 추가로 매각 주관사로 선정할 예정이다. M&A 업계 관계자는 "인더스트리얼엑스가 국내 대형 회계법인과 함께 매각을 위한 실사 작업을 이미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주 내 티저레터 제작·발송이 이뤄질 전망이라"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하우스미디어와 유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가 인수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르면 연내 매각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우스미디어는 2014년 11월 27일 설립됐다. △실내건축 및 건축마무리 공사업 △목재 및 건축자재 중개업 △전자상거래 소·중매업 등이 주된 사업이다. 인테리어 앱과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오늘의집', 인테리어 무료비교견적 서비스 등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는 '집닥' 등이 비교기업으로 꼽힌다. 하우스미디어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74.9% 증가한 82억원이다.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판매관리비가 큰 탓에 지속적으로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최근 인테리어업계 내에서도 O2O(Onlie to Offline)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고, IT·부동산서비스 등이 결합한 프롭테크(Prop-tech) 산업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이에 '집닥'과 후발업체로 인식되는 '인스테리어' 경우 우호적인 밸류에이션을 인정받으며 단기간 내 투자 유치에 성공했고, 하우스미디어 또한 이러한 기조를 감안해 매각에 나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2015년 설립된 집닥은 2016년 4월과 12월 총 15억원어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듬해 알토스벤처스·카카오인베스트먼트·KDB산업은행 등으로부터 50억원 투자받는 등 설립 후 200억원 정도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스테리어는 2017년 서비스 개시 후 2년여 만인 올 4월 벤처캐피탈 3곳으로부터 총 40억원 투자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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