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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지윅스튜디오, 블록버스터IP 확보 '가속도' IP홀더 고즈넉이엔티 지분투자, 2차 저작물 제작 본격화

조영갑 기자공개 2021-01-11 11:21:34

이 기사는 2021년 01월 11일 11:2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종합 콘텐츠 제작사 위지윅스튜디오(위지윅)가 장르소설 출판사 고즈넉이엔티(고즈넉)와 지분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우량 IP(지식재산권)를 대거 확보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한다.

위지윅은 고즈넉의 지분 20%를 양수하는 주식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고즈적은 120여편의 작품 IP와 100여명의 작가진을 보유한 출판사다. 범죄스릴러, 팩션(역사적 팩트+픽션), 로맨스, SF 등 장르물에 특화된 IP 생산기업으로 평가된다.

특히 소설 '청계산장의 재판'이 미국 메이저 스튜디오와 드라마 제작 계약을 맺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외에도 40여편의 작품을 대상으로 영화, 드라마, 웹툰 등 2차 판권 계약이 진행됐으며, 미국·중국·일본·유럽·동남아 등으로 작품이 수출되고 있다.

▲고즈넉이엔티의 해외 수출 작품 (사진제공=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과 고즈넉의 만남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고즈넉은 위지윅의 자회사 'W컬쳐'에 JV(합자회사) 형태로 참여하고 있다. W컬쳐는 국내 최초의 IP홀더 중심 제작사로, 흥행이 보증된 원천 IP를 확보해 드라마·영화 등 2차 저작물을 생산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다.

지난해 10월에는 고즈넉 웹소설 레이블인 나인월드 주관으로 열린 '데스게임 소설/웹소설 공모전'에 위지윅이 참여하면서 협력적 관계를 다지기도 했다. 공모전 1위 수상작은 상금과 함께 영상 저작물 제작의 기회가 주어지는데, 위지윅이 이 영상화 제작을 주도한다.

고즈넉 관계자는 "세계적 흥행작인 '헝거게임'도 아마추어 작가가 쓴 소설을 원작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을 거뒀다"면서 "공모전과 자체 기획 개발을 통해 블록버스터 IP 작품을 찾겠다"고 밝혔다. 헝거게임은 총 4편의 시리즈로 제작돼 글로벌 시장에서 3조6000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고즈넉은 작품 집필 단계부터 영상화 등 2차 제작을 염두에 두고 매니징하는 개발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위지윅이 보유한 방대한 IP 라이브러리와 자체 제작 능력에 고즈넉의 개발 시스템이 더해지면 시너지가 클 거라는 평가다.

위지윅 관계자는 "스릴러·팩션 등 고즈넉이 가진 IP의 장르적 강점은 영상화됐을 때 경쟁력을 발휘하기 용이하다"면서 "이번 지분 투자는 우량한 IP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앞으로도 IP 홀더들을 위지윅 종합 제작 텐트 안으로 초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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