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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썸의 본업 '거래소' thebell note

성상우 기자공개 2021-05-27 08:18:27

이 기사는 2021년 05월 26일 07:4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내 대표 가상화폐 거래소'는 본래 빗썸의 타이틀이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 태동기인 2013년 설립돼 2017년 첫 가상자산 활황기를 이끈 주역이다. 당시 하루 거래액이 3조원에 육박하면서 압도적인 국내 1위 거래소 입지를 굳혔다. 글로벌 기준으로도 1~2위를 오르내리며 톱티어로 분류됐다.

업비트는 상대적으로 늦게 출발했다. 거래액과 가입자를 빠르게 늘려갔지만 빗썸에 뒤졌다. 글로벌 최상위권에 있는 빗썸과 달리 10위권에 머물러야했다.

추격이 힘들어보였던 순위는 불과 2년만에 뒤집혔다. 한 차례 폭락 사태를 겪은 코인 거래 시장이 2020년 들어 두번째 활황기로 진입하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카카오의 거래소'라는 이미지를 앞세워 공격 마케팅에 나선 업비트는 하루 거래액을 15조~17조원 까지 끌어올렸다. 국내에선 압도적인 1위, 글로벌 기준으로도 약 50조원 규모의 바이낸스를 잇는 2위권이다.

지난 2년간 하루 거래액 2조~4조원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 빗썸은 글로벌 기준 2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초창기 양사의 순위가 정확하게 반대로 뒤바뀐 셈이다. 이제 '국내 대표 거래소'라는 수식어는 반론의 여지 없는 업비트의 것이다.

문제는 빗썸에게 추격의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늦게 출발한 업비트가 수없이 서비스를 개선하고 수수료 인하 등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안 제자리에 머물렀다. 거래를 돕는 사소한 편의 기능 중 업비트엔 있지만 빗썸엔 없는 것들이 많다. 거래소 앱의 유저인터페이스(UI)와 최적화 및 구동 속도 등 여러 측면에서 업비트와 빗썸 사이에 퀄리티 차이가 많이 난다는게 대다수 유저들의 평이다.

업계에서 들리는 얘기들을 종합해보면 "빗썸은 요즘 사업 자체보다 다른쪽에 정신이 쏠려있다"는 게 총평이다. 매각에만 전사적 차원의 집중력을 쏟으면서 정작 본업인 거래소 서비스엔 리소스를 크게 투입하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1분, 1초 사이에 수익률이 갈리는 가상자산 거래에서 편의 기능의 유무나 속도 차이는 거래소 선택에 절대적 영향을 미친다. 같은 조건이라면 빗썸보단 업비트에 투자자들이 몰릴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빗썸 M&A 논의는 수 개월째 진전이 없다. 인수 후보자가 매번 새롭게 등장하지만 대주주측이 높은 가격을 고수하는 탓에 실제 계약 체결은 쉽지 않다. 경영진들이 M&A만 들여다보고 있는 동안 업비트와의 격차는 추격이 힘들 정도로 커졌다.

높은 가격을 포기할 수 없다면 결국 본업으로 돌아가야한다. 서비스 퀄리티를 높이고 경쟁사에 뺏긴 투자자들을 다시 끌어와야한다. 투자자들이 돌아오면 거래액은 커지고 이는 매출로 직결된다. 기업가치를 높이는 가장 빠른 길이다. 이마저 싫다면 많이 추락해버린 경쟁력을 인정하고 가격을 확 낮추는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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