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크라운제과, 가격 올렸는데 수익성은 하락 왜? 2Q, 매출액 늘고 수익은 하락..출고가 인상이 오히려 '발목'

김장환 기자공개 2011-08-16 18:51:07

이 기사는 2011년 08월 16일 18: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 5월 제품 출고가 인상을 단행하며 올 2분기 실적 개선 기대감을 모았던 크라운제과가 시장의 기대치에 못미치는 실적을 내놨다.

16일 공시된 크라운제과의 2분기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액은 전년 동기(925억원) 대비 3.13% 상승한 954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대비 29.4% 하락한 87억원, 당기순이익 역시 34% 줄어든 45억원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저하를 겪게 된 원인은 우선 매출원가의 증대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크라운제과가 올 2분기 지출한 매출원가는 지난해 동기 대비 50억원 가량 상승한 535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판매비와 관리비가 같은 기간 대비 20억원가량 상승한 337억원으로 늘면서 이 역시 전반적인 수익성 하락에 소폭이나마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같은 유인들을 모두 반영하더라도 올 2분기 크라운제과의 실적은 시장의 기대치에 훨씬 못미치는 결과라는 지적도 이어진다. 지난 5월 출고가 인상을 단행하면서 예년 수준 보다도 개선된 실적을 내놀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실제 올 1분기 크라운제과가 악화된 실적을 내놨을 당시 증권사의 한 애널리스트는 "크라운해태제과가 최근 5~17% 수준으로 상향한 출고가가 2분기에 반영될 것이기 때문에 2분기에는 수익성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크라운제과의 2분기 실적은 지난 분기 대비로도 모두 하향 곡선을 그린 것으로 나타났다. 크라운제과는 올 1분기 전년 동기(959억원)대비 5.3% 상승한 1009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08억원, 당기순이익은 51억원을 기록했다.

결론적으로 이같은 크라운제과의 수익성 저하는 제품가 인상 단행이 '양날의 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제품가 인상 단행이 매출원가를 제품에 어느정도 반영할 수 있었지만, 동시에 매출규모 자체가 줄어드는 악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증권사의 한 애널리스트는 "출고가가 2분기에 반영될 것으로 보고 수익성 향상을 기대했지만 가격 상승 요인이 매출 증대를 오히려 억누르면서 수익성 개선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