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네트웍스, 편의점 기반 성장 '불투명' CD 밴사업 성장 둔화로 수익 감소, 현금영수증발급사업 등 성장동력 모색
안경주 기자공개 2016-11-16 10:22:44
이 기사는 2016년 11월 15일 09:2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편의점이나 지하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금융자동화기기(CD/ATM)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페이'로 대표되는 다양한 결제수단의 등장과 편리성 등의 이유로 현금 사용이 줄어들면서 금융자동화기기 이용고객 수도 감소한데 따른 영향이다.이 때문에 금융자동화기기 부가가치통신망(CD/ATM VAN, 이하 CD 밴) 시장점유율(추정치) 23~26% 가량으로 업계 1~2위 사업자인 BGF네트웍스(옛 BGF캐시넷)의 입지도 줄어들고 있다. 특히 모회사인 BGF리테일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CU 편의점을 중심으로 CD/ATM기 설치를 확대하고 있지만, CD 밴사업을 통해 벌어들이는 매출 비중은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그동안의 사업포트폴리오만을 갖고 성장세를 예전처럼 이어가기 어려운 상황에 맞닥드리게 된 것이다.
CD 밴사업은 고객의 입·출금, 송금서비스 등 금융기관 고유의 업무를 현금자동화기기(CD/ATM)를 통해 제공하는 금융서비스대행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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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 밴사업 성장성 둔화…매출 비중 감소
BGF네트웍스는 BGF리테일이 2009년 12월 케이트뱅크를 인수, 인적분할(당시 신설법인명 훼미리뱅크)해 설립한 회사다. BGF리테일에 인수될 당시 BGF네트웍스의 시장점유율은 16% 안팎으로 업계 5위 사업자였다.
하지만 편의점업계 1위 사업자인 BGF리테일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2014년 시장점유율이 26.9%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BGF네트웍스 매출액은 2010년 232억 원에서 지난해 499억 원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BGF리테일이 가맹점을 신규 개설하는 과정에서 BGF네트웍스의 주력 사업인 CD 밴사업 확대를 위해 CD/ATM기를 설치하도록 한데 따른 것이다. CD 밴사업의 경우 편의점 등에 설치된 CD/ATM기를 이용하는 고객이 낸 수수료를 수익으로 한다.
업계 관계자는 "BGF네트웍스는 모회사의 지원을 받아 CU 편의점을 중심으로 CD/ATM기를 설치, 성장해 왔다"며 "매출의 상당부분을 CD 밴사업이 책임지는 사업구조"라고 말했다. 이러한 BGF리테일의 지원 덕분에 BGF네트웍스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311억 원, 영업이익은 55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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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최근 CD 밴사업 수익이 줄어들면서 BGF네트웍스의 성장세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CD/ATM기 설치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이용고객의 감소로 CD/ATM 수수료 규모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BGF네트웍스의 지난해 말 기준 CD/ATM기 설치 수는 1만500대로 전년대비 400대 늘었다. 반면 CD/ATM 수수료는 지난해 399억 원으로 2014년 411억 원보다 3.0% 가량 감소했다.
전체 매출에서 수수료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매년 줄어들고 있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BGF네트웍스의 수수료 매출 비중은 2012년 91.5%에서 2015년 79.8%로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의 경우 수수료 매출은 62.0%까지 줄었다. CD/ATM수수료와 상품권수수료, 현금영수증발급수수료로 구성된 수수료 매출은 대부분 CD/ATM 수수료가 차지한다.
◇ATM관리사업·현금영수증발급 등 신규 사업 추진
CD 밴사업 성장 둔화가 가시화되면서 BGF네트웍스는 신규 성장동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BGF리테일의 지원을 받아 편의점에 CD/ATM기를 설치하는 방식의 영업전략만으로는 성장 한계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해부터 현금영수증발급사업을 시작한데 이어 자동화기기 관리사업 확대도 고려 중이다.
자동화기기 관리사업은 은행의 CD/ATM기 점포(365코너)가 24시간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 유지와 자동화기기내 자금관리 등을 총괄하는 업무다. 주로 은행 영업점외 CD/ATM기 점포가 대상이다.
자동화기기 관리사업의 경우 국내 은행들이 비용절감 목적으로 자체 CD/ATM기 운영을 줄이고 위탁관리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성이 크다고 BGF네트웍스는 내다보고 있다. 현재 주력사업인 CD 밴사업과 연계할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밴업계 관계자는 "최근 은행들이 돈 안되는 CD/ATM기를 줄이는 대신 제휴사와 공동 서비스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운영 및 유지보수 부담을 줄이려고 하고 있다"며 "각 금융기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CD/ATM기 점포에 대한 아웃소싱이 확대될 경우 시장 규모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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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3월부터 시작한 현금영수증발급사업도 수익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6% 가량(약 29억 원)이 현금영수증발급수수료였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CD 밴사업에 집중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고 사업 다각화로 수익 안정성을 확보하는 등 성장기반 마련하고자 현금영수증발급 사업에 뛰어들었다"며 "현금용수증 발급의무화 시행 후 발급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 만큼 성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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