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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츠 상장에 쏠리는 투심…시장 분위기 반전 [Market Watch]이리츠코크렙, 기관 관심 유도…신한리츠, 일반투자자도 주목

전경진 기자공개 2018-08-07 11:54:19

이 기사는 2018년 08월 03일 16:5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신한알파리츠의 공모 청약 전후로 국내 리츠 상장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그동안 기관투자자들은 리츠 IPO에 대한 투자를 기피해왔다. 리츠사 상장 후 거래량 부족과 주가 하락이 하나의 패턴으로 굳어지면서 투자 이익실현이 어렵단 판단을 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신한알파리츠가 100% 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에 나선데 이어 흥행에도 성공하자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 향후 거래량 감소에 대한 기관투자자들의 우려를 일정 부분 해소시킨 셈이다. 이리츠코크렙 IPO가 기관 투자자들의 투심을 자극한데 이어 신한알파리츠가 일반투자자의 관심까지 환기한 모양새다. 향후 국내 리츠 IPO에 '청신호'가 켜졌단 분석이 나온다.

이리츠코크렙, 리츠IPO 투심 자극…신한알파리츠와 시너지, 기관투자자 관심 더 높아져

앞서 6월 이리츠코크렙은 '상품성'을 무기로 IPO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연 7%의 수익률과 이랜드리테일의 핵심 자산을 담보로 투심 자극에 나섰던 것이다. 특히 리츠사 최초 공모 수요예측에 나서면서 시장 친화적 모습도 보였다. 주당 평가가격(6464원) 대비 19.59~25.78%의 할인율을 적용해 희망 공모가를 제시한 것이다.

이에 국내 리츠 IPO에 대한 의구심에도 기관투자자들은 반응했다. 수요예측 경쟁률 6.3대 1. 기관투자자 대상 기업공개(IPO)물량 475억원 대비 총 참여금액은 3071억원에 달했다. 6월 7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수요예측에 총 65개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했다.

하지만 이리츠코크렙의 IPO도전은 '절반의 성공'으로 끝났다. 이어진 공모주 청약에서 경쟁률 0.78대 1을 기록하며 미매각분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일반투자자만 놓고 볼 때 청약 경쟁률은 0.45대 1에 불과했다.

하지만 7월 들어 상황은 반전됐다. 공모에 나서지 않았던 기관들의 투자 문의가 이어지기 시작했다. 일반 개인 투자자들 역시 투자에 나서는 중이다. 상장 후 부침을 겪던 주가가 최근 4700원 수준으로 올라서면서 공모가(5000원)를 회복해 가는 모양새다.

업계 관계자는 "리츠 상품이 아직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데다 이리츠코크렙의 경우 IPO 일정이 촉박해 마케팅이 부족했던 측면이 있었다"며 "이리츠코크렙 이후 신한알파리츠가 한달 간격으로 IPO에 나서면서 이랜드와 신한금융지주가 동시에 리츠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 시너지를 내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이랜드그룹은 신한알파리츠 청약 1주일여를 앞둔 7월 12일부터 3일간 기업설명회(NDR)를 개최하며 추가 기관 수요를 이끌어내기 시작했다. 3일간 총 15곳의 기관투자자들과 1대 1 미팅을 진행했다.

최근에는 IPO 딜을 주관했던 증권사들을 통해서 국내외 자산운용사들의 투자 문의가 이어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기관들은 실사 일정까지 잡고 직접 방문까지 한 것으로 전해진다.

신한알파리츠 청약 '완판'…국내 리츠 상장 '청신호'

업계에서는 신한알파리츠 IPO 흥행에 이리츠코크렙이 직간접적인 수혜를 보고 있단 평가가 나온다. 특히 신한알파리츠 청약 '완판'이 향후 국내 리츠 상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 역시 나온다.

이는 신한리츠가 IPO를 진행하면서 100% 일반투자자만을 대상으로 청약을 진행, 전량을 소화하는 저력을 보인 덕분이다. 그동안 국내 리츠 상장사들은 상장 후 거래량 급감과 주가 하락에 부침을 겪었다. 이에 리츠 투자에 대한 기관 및 일반투자자들의 투심은 미미한 수준이었다. 이런 국내 리츠 상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신한알파리츠가 불식시킨 것이다. 시장에서는 일반 투자자들 역시 리츠 투자에 대한 관심을 보인 만큼 상장 후 거래량이 급감하는 일은 과거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실제 신한알파리츠의 도전은 단순한 완판을 넘어 '대흥행'이었다. 지난달 27일까지 사흘간 진행된 청약에 4928억원의 뭉칫돈이 몰린 것이다. 전체 공모 금액 1140억원으로, 경쟁률은 4.32대 1을 기록했다. 이리츠코크렙이 기관의 투자 수요를 일으킨 데 이어 신한알파리츠가 일반 투자자 수요까지 자극한 셈이다.

시장 관계자는 "현재 홈플러스를 비롯해 추가로 상장을 준비하는 기업들 입장에서는 이랜드와 신한 리츠 IPO의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한알파리츠가 8일 코스피 입성 후 주가 하락 폭이 얼마 만큼 클지, 이후 회복되는 데는 어느 정도의 시일이 걸릴 지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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