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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3사는 지금]LGU+, 헬로비전 인수 3년…8000억 투입할만했나⑨SKB와 시너지 노린 SKT 공정위에 막혀…U+ '현금 박치기'로 MSO 1위 확보

이장준 기자공개 2022-12-28 14:57:28

[편집자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미디어 산업 지형을 흔들면서 유료방송 업계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등 업권은 구분되나 사실상 같은 고객군을 두고 경쟁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 계열 대표 사업자 SK브로드밴드, KT스카이라이프, LG헬로비전은 최근 각기 다른 성장 전략을 꺼내 들었다. 이들 3사가 그동안 걸어온 길을 짚어보고 주요 사업 경쟁력과 미래 먹거리 등을 조명해 본다.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6일 11:3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LG헬로비전이 LG유플러스 품에 안긴 지 3년이 흘렀다. 과거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인수 경쟁이 치열했던 시절 SK텔레콤 역시 SK브로드밴드와 합병해 시너지를 내기 위해 탐내기도 했다. 하지만 공정거래위원회가 양사 합병을 불허하면서 인수가 무산됐다.

대신 LG유플러스가 8000억원 규모의 현금을 투입해 인수에 성공했다. 공정가치의 3배 가까운 금액을 주고 MSO 업계 1위 사업자를 확보했다. 다만 케이블TV 시장이 점점 쪼그라드는 현 시점에서 보면 LG유플러스로서는 웃을 수만은 없는 딜로 평가된다.

◇SKT 놓친 CJ헬로비전, LGU+에 넘어가

LG헬로비전의 전신은 1995년 국내 최초의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한국통신(KT)케이블TV였다. 이후 한국통신이 민영화에 나서면서 삼구쇼핑에 매각됐고 다시금 제일제당(CJ제일제당)에 넘어가며 2000년 양천방송으로 출범했다.

2002년 11월 CJ 케이블넷(CableNet)으로 본격적인 MSO로 거듭났다. 이후 △해운대기장방송 △북인천방송 △드림씨티방송(부천 김포, 은평) △영남방송 △충남방송 등 지역 SO를 적극적으로 인수하며 몸집을 불렸다. 2008년 들어 CJ헬로비전으로 사명을 바꿨다.

2011년에는 국내 최초로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상용화했고 2012년에는 이동통신 서비스 '헬로모바일'을 출시했다. 2015년 들어 2대 주주(8.61%)인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 인수를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SK브로드밴드와 합병을 통해 시너지를 키우겠다는 구상이 담겼다.

하지만 이듬해 공정위가 양사 합병을 불허하면서 좌초됐다. CJ헬로비전의 헬로모바일이 알뜰폰(MVNO) 시장점유율 1위라는 점이 발목을 잡았다. 이동통신에 이어 알뜰폰까지 SK그룹이 독점적 사업 지위를 확보하면 경쟁을 저해한다고 판단해서다.

결국 SK텔레콤은 태광산업 산하 티브로드를 인수해 SK브로드밴드와 흡수합병하기로 전략을 선회했다. CJ헬로비전 역시 2017년 사명을 CJ헬로로 바꾸고 MSO를 넘어 종합 통신회사로 거듭나기로 했다.


다만 CJ ENM이 CJ헬로 매각을 포기한 건 아니었다. 마침 LG유플러스라는 원매자도 등장했다. 2019년 2월 LG유플러스는 이사회를 열고 CJ ENM이 보유한 CJ헬로 주식 가운데 3872만3433주(50%+1주)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그 해 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식취득 인가와 최대주주 변경승인 건에 대해 승인하면서 확정됐다.

과기부는 인수 후 LG유플러스 계열이 알뜰폰 1위 지위에 오르는 만큼 시장 경쟁이 위축될 수 있다며 가계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조건을 부과했다. LG유플러스는 기존 5G, LTE 요금제를 모두 도매 제공하고 알뜰폰 사업자가 LG유플러스 데이터를 대량으로 사전 구매할 경우 할인 제공하도록 했다.

2019년 12월 주식양수도 계약에 따른 대금 납입이 이뤄지면서 CJ헬로의 최대주주는 CJ ENM에서 LG유플러스로 변경됐다. 사명도 LG헬로비전으로 바뀌었고 송구영 LG유플러스 홈/미디어부문장이 신임 대표이사로 부임했다.

◇공정가 3배 가격에 인수…득인가 실인가

LG유플러스는 자사주 등을 활용하지 않고 오로지 현금 8000억원을 투입해 LG헬로비전을 인수했다. 2019년 2월 매각이 결정될 당시 주가 기준으로 LG헬로비전의 시가총액은 8132억원 수준이었다. LG유플러스가 인수한 지분에 해당하는 가치인 4066억원 대비 약 3834억원의 프리미엄이 붙은 셈이다.

딜이 종료되고 LG유플러스 연결재무제표를 봐도 LG헬로비전 사업결합을 통해 공정가치와 비교해 상당한 웃돈을 줬음을 알 수 있다.

총자산은 1조4058억원, 총부채는 8685억원으로 평가했다. 이에 따라 식별가능순자산 공정가치는 5373억원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가 인수한 지분의 가치는 2686억원으로 평가됐다. 이전대가는 8000억원으로 공정가치의 2.98배에 해당한다.

경영권 프리미엄은 5314억원에 달하는 영업권으로 반영됐다. 영업권은 인수대가가 피인수사의 순자산가치보다 발생하는 권리금 성격의 무형자산이다. LG유플러스는 LG헬로비전과 네트워크 설비의 공유를 통한 비용절감 효과 등에서 영업권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영업권 규모가 커지면 손상차손으로 재무에 부담을 준다. LG헬로비전의 영업권 손상차손 누계액은 2019년 989억원, 2020년 4202억원이었다. 이 때문에 2020년 LG헬로비전은 342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음에도 312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부담을 감수하고 MSO 업계 1위인 LG헬로비전을 인수해 유료방송 시장에서 KT그룹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게 됐다. 다만 케이블TV 시장 자체가 쪼그라들고 인터넷TV(IPTV) 중심으로 시장이 개편되면서 LG헬로비전 가입자는 계속 순감하는 추세다.

현재는 SK브로드밴드에게도 바짝 쫓기고 있다. 올 상반기 기준으로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 유료방송 시장점유율은 25.31%로 SK브로드밴드(25.26%)를 간신히 따돌렸다. 특히 SK브로드밴드가 최근 IPTV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여주면서 LG 계열이 3위로 밀릴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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