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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밸류업 점검]주목받는 4분기, 도전 더 어려워 보이는 이유①PBR 0.4배대까지 추락…"현대차·기아 압도하는 수준은 돼야"

이호준 기자공개 2024-09-10 07:36:37

[편집자주]

K-밸류업 정책이 본격화 하면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윤곽을 드러냈다. 기업들은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공시하는 등 바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지배구조, 이익창출력, 주주가치 등 여러 방면에서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정책에 호응하는 한편 미래지속가능성장을 위한 투자유치 기회로 삼고 있다. 글로벌 대표 부품사로 거듭나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준비하는 밸류업 전략을 살펴보고 시장의 가치평가 기준이 되는 재무·비재무 요소를 짚어본다.

이 기사는 2024년 09월 06일 16: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모비스가 밸류업 정책을 추가로 밝힌다. 현대차와 기아에 이어 그룹 내 삼형제로 통하는 현대모비스에까지 주주 환원의 온기가 확산되는 모습이다.

다만 현대모비스에게 만큼은 더욱 구체적이고 강력한 밸류업 전략이 요구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이라는 허들을 넘어야 하고, 한때 회사의 주가 상승을 견인하던 전동화 부품 사업의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PBR 0.4배대까지 추락…걸림돌은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

2022년 이후 한 번도 0.7배 이상을 넘기지 못했던 현대모비스의 PBR(주가순자산비율)은 이달 들어 0.46~0.49배 수준까지 떨어졌다. PBR이 1배 아래에 있다는 것은 회사가 자산을 모두 매각하고 사업을 접었을 때 얻을 수 있는 돈보다 시가총액이 적다는 의미로 주가가 그만큼 저평가돼 있다는 뜻이다.

시장 관심을 한 몸에 받았던 올해 초를 떠올리면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당시 정부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밸류업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3월 15일 회사 주가도 1월 저점 대비 35% 급등했다. 다만 당시의 기대와 달리 지금까지 회사 차원의 조치는 따로 없어 주가도 다시 연초 수준으로 회귀했다.

이런 현대모비스가 다시 기대감을 모으기 시작한 것은 최근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해 4분기 중 발표하겠다고 4일 공시에서 밝혔다. 통상 기업가치 제고 계획엔 재무 목표뿐 아니라 수익성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계획 등이 담긴다.

이번엔 확실한 주가 상승 동력을 만들 수 있을까. 현대모비스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은 특히 더 정교하게 나와야 한다는 게 업계 시선이다.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이란 꼬리표를 떼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차 지분을 약 22% 보유한 현대모비스는 그룹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서 유력한 지주사 후보로 꼽힌다.

주가가 낮아야 그룹에 유리한 것 아니냐는 시선을 불식시킬 만큼의 매력적인 당근을 제시해야 하는 셈이다. 그런 점에서 그간의 주주친화책은 꾸준했지만 효과는 다소 미흡했다. 회사는 2015년부터 주가 안정화를 위해 자사주 매입 등에 나서왔고 올해 초엔 1500억원어치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발표했다.

(현대모비스 최근 10년 간의 주가 추이. 출처: 네이버증권)

◇"현대차·기아 압도하는 수준의 정책 나와야"

성장 동력이 주목받지 못하는 상황 역시 보다 확실한 밸류업 대책이 필요한 이유로 지목된다. 회사의 사업군은 전동화와 부품 제조, 모듈 조립, A/S다.

이 중 전동화 사업의 성장세가 가장 가팔랐다. 전동화에 대한 시장 관심이 컸던 최근 2년간은 실적 성장에 더해 여러 투자도 발표하며 주가를 끌어올리는 한 축도 맡곤 했다. 다만 지금은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침체) 여파로 매출 감소와 시장 외면이 지속되고 있다. 주가에 미래 가치가 반영되기 쉽지 않은 환경이 된 셈이다.

투자 건은 말할 것도 없다. 현대모비스는 그룹의 미래차 대응 전략의 일환으로 미국 내 신사업 투자·관리 법인 'HMG글로벌', 도심항공기체 개발사 '슈퍼널', 미국 로봇 전문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 등에 투자해 왔다. 성장성은 유망하지만 순손실이 계속되고 있는 만큼 이 투자 건들로 주목받을 시기는 아직 멀었다고 봐야 한다.

다년간 현대모비스를 담당한 한 애널리스트는 "현대모비스가 밸류업을 위해 내세울 수 있는 건 사실상 현대차와 기아를 압도하는 수준의 주주 환원 정책과 IR(기업설명회) 행사를 진행하며 신뢰를 쌓는 것밖에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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